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로 옮겨붙은 탈원전…野 '반대' 與 '신중'

사회

연합뉴스TV 여의도로 옮겨붙은 탈원전…野 '반대' 與 '신중'
  • 송고시간 2017-07-15 20:16:28
여의도로 옮겨붙은 탈원전…野 '반대' 與 '신중'

[뉴스리뷰]

[앵커]

정치권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야3당이 강하게 반대하는데 맞서 여당은 신중한 대응기조를 유지하고 있는데, 앞으로 '공론화' 과정에서 여야간 여론전도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홍제성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의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공사 일시중단 결정을 계기로 원전 문제는 정치권의 주요 쟁점으로 급부상했습니다.

야 3당은 공사 중단결정이 "절차적인 정당성을 무시한 날치기"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의원> "법적 근거도 없고 대안도 없는 졸속 탈원전의 예고된 갈등이 시작되었습니다. (탈원전 공약은) 미생물학과 교수와 환경단체 주도하에 만들어진 포퓰리즘 졸속공약입니다."

국민의당은 이번 결정을 박근혜 정부의 사드배치 과정에 비유하며 절차상 하자를 지적했습니다.

<전지명 / 바른정당 대변인> "문재인 정부가 그토록 소중히 생각하는 절차적 정당성도 무시한 채 독단적 결정으로 사회적 갈등만 야기하고 있을 뿐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여론에 촉각을 세운 채 신중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공론을 만들어가자"는 수준의 방어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지만 야당의 공세에 적극적인 반박은 자제하는 분위기입니다.

일시중단된 원전 운명을 결정할 이른바 '공론화' 과정에서 정치권의 여론전도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야권은 새 정부 정책이 포퓰리즘으로 흐르고 있다며 반대 여론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여당은 '원전대응팀'을 가동해 국민안전, 환경 등 다양한 정책대안을 검토하고 반대 여론을 설득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홍제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