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6ㆍ19 부동산 대책 한달…시장 실태와 전망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현장] 6ㆍ19 부동산 대책 한달…시장 실태와 전망은
  • 송고시간 2017-07-18 14:54:40
[뉴스현장] 6ㆍ19 부동산 대책 한달…시장 실태와 전망은

<출연 :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ㆍ연합뉴스TV 경제부 곽준영 기자>

지난달 19일 문재인 정부의 첫 부동산 대책이 나온 지 이제 한 달이 지났습니다.

오늘 6.19 대책에 대해 짚어보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얘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는데요.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과 경제부 곽준영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곽 기자, 본격적인 얘기에 앞서 6.19 부동산 대책이 어떤 내용인지 간략하게 정리 부탁드립니다.

<질문 2> 결국, 정부가 부동산 대출 조이기에 나선 건데 어느정도로 대출 문턱을 높인 것인가요?

<질문 3> 말씀하신 대로 정부의 대책 따라 LTV, DTI 규제도 강화됐고, 전매제한 구역으로 새롭게 지정된 지역도 있는데요. 이에 따른 지역별 시장 상황은 어땠습니까.?

<질문 4> 서울 쪽은 오름세로 전환된 양상인데 지방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질문 5> 이번엔 고종완 원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앞서 취재기자가 얘기했듯 6.19 부동산 규제 이후 지역별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는데요. 6.19 규제 시행 후 한달을 어떻게 바라보십니까.

<질문 6> 원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지역별 편차는 여전한 게 현재의 상황입니다. 그 대표적인 지역이 서울 강남지역이라고도 말씀하셨는데요? 원인이 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죠.

<질문 7> 잡히지 않는 강남 집값 어떻게 해야할까요? 더욱 강력한 규제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질문 8> 이번엔 청약 시장 열기에 대해서도 얘기해볼까 합니다. 얼마 전 모델하우스마다 긴 줄이 늘어서고, 떴다방도 또 등장했는데요. 신규 분양 시장에 대한 열기,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9> 아파트도 그렇지만 오피스텔 모델하우스에도 사람들이 몰렸는데 이 건 왜 그런 것인가요? 일부에선 풍선효과라도 하는데,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질문 10> 이번엔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서 좀 짚어볼까 합니다. 먼저, 김현미 장관은 취임과 동시에 집값 과열의 주범은 5주택 이상의 투기 세력 때문이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좀 의견이 갈리는데요. 김 장관 발언에 동의할 수 없다는 측은 과열 현상이 공급 부족 때문이라고 얘기를 합니다만 원장님께선 어떻게 바라보시나요?

<질문 11> 김현미 장관이 지난번 기자 간담회 때도 그렇고 추가적인 부동산 정책을 계속 내놓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부분도 소개 좀 해주시죠.

<질문 12> 김현미 장관이 안 잡히는 부동산 시장에 대해선 더욱 강력한 규제 가할 것이라고 한만큼 규제의 강도는 한단계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반기에는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한국의 금리인상도 예고되고 있죠. 이런 부분들이 결국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텐데, 앞으로의 시장 어떻게 바라보십니까?

네, 지금까지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과 경제부 곽준영 기자와 얘기나눠봤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