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주택자 돈줄 조이기'…정부ㆍ금융권 전방위 압박

사회

연합뉴스TV '다주택자 돈줄 조이기'…정부ㆍ금융권 전방위 압박
  • 송고시간 2017-08-06 20:35:40
'다주택자 돈줄 조이기'…정부ㆍ금융권 전방위 압박

[뉴스리뷰]

[앵커]

금융당국이 투기지역이나 청약조정지역 아닌 곳에서도 다주택자가 대출받을 수 있는 규모를 줄이기로 했습니다.

은행들도 서울 강남에 집 사려고 대출을 신청한 사람에게 기존 집은 팔도록 하는 등 다주택자에 대한 돈줄 조이기가 강도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김종성 기자입니다.

[기자]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세대가 추가로 대출을 받을 경우에는 LTV, DTI 비율을 10%p씩 낮추고 아파트 분양에 따른 중도금 대출 보증도 1인당 2건 이하에서 세대당 2건까지 제한…"

정부가 8·2 부동산 대책을 통해 다주택자 금융규제 강화를 예고하자 금융감독원은 곧장 은행권에 주택담보인정비율 LTV와 총부채상환비율 DTI의 바뀐 규제안을 내려보냈습니다.

조정대상지역과 수도권에서 주택담보대출이 1건 이상 있는 다주택자는 추가 대출시 LTV와 DTI를 10%P씩 강화하겠다는 것입니다.

조정대상지역에서 다주택자의 LTV는 50%, DTI는 40%로, 그 이외 지역에서는 LTV가 60%, 수도권 DTI가 50%로 내려갑니다.

시중은행들도 대출을 받아 투기지역 아파트를 사는 다주택자에 대출 승인요건을 강화하는 등 다주택자 돈줄 조이기에 동참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고객이 서울 강남 등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에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면 '기존 주택 2년 내 처분조건'으로 승인하라는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투기지역 등에서 대출이 딸린 아파트를 사 주택담보대출이 2건이 되는 경우도 2년 내에 집을 팔게 하는 조건을 달았습니다.

신한ㆍKEB하나ㆍ우리은행도 비슷한 특약들을 만들었습니다.

금융당국과 은행들은 내일(7일) 한자리에서 다주택자에 대한 통일된 대출기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김종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