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옥수수수염 추출물, 콜레스테롤 등 혈관 질환에 효과 탁월

지역

연합뉴스TV 옥수수수염 추출물, 콜레스테롤 등 혈관 질환에 효과 탁월
  • 송고시간 2017-08-18 10:26:17
옥수수수염 추출물, 콜레스테롤 등 혈관 질환에 효과 탁월

[앵커]

여름철 대표 간식인 옥수수의 수염 추출물이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하는 등 혈관 질환 개선과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자주색 옥수수의 효능이 특히 뛰어난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강창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수확을 앞둔 옥수수입니다.

알곡과 잎, 줄기는 물론 수염까지 온통 자주색입니다.

농진청이 개발한 신품종 옥수수인데 맛이 좋을 뿐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농진청과 단국대 공동 연구결과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체내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섭취한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간과 혈청내 콜레스테롤 함량은 물론 중성지방 함량까지 모두 감소했습니다.

특히 간 조직에서 콜레스테롤 합성 속도를 조절하는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는 효과도 확인됐습니다.

<김우경 / 단국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이 굉장히 억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농진청은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활용한 다양한 가공식품과 기능성 소재를 개발해 부가가치를 높일 계획입니다.

<김현영 / 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콜레스테롤 대사에 효과가 있다고 연구발표된 만큼 앞으로 다양한 기능성식품 소재화나 의약소재화로 될 가능성이 크다고…"

농진청은 시중에서 구입한 옥수수수염으로 차를 끓여 마셔도 이뇨작용과 혈압강하는 물론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