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계란 난각코드' 관리 엉망…농장 점검 '0'

경제

연합뉴스TV 정부 '계란 난각코드' 관리 엉망…농장 점검 '0'
  • 송고시간 2017-08-20 16:21:21
정부 '계란 난각코드' 관리 엉망…농장 점검 '0'

[앵커]

어떤 계란이 살충제 계란인지, 국민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바로 이것이었을 것입니다.

계란 고유번호인 '난각코드'만 알면 살충제 계란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더니 번호가 아예 안 적힌 계란까지 나왔습니다.

난각코드 제도 도입 7년 간 단 한 차례도 농장 점검을 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홍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 내내 국민들의 불안감은 최고조로 치솟았습니다.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계란이 어떤 계란인지 정확히 알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김영록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난각번호가 등록은 돼 있는 것입니까?) 난각번호가…그 부분은 실무적인 답변을 하겠습니다."

장관 손을 떠난 마이크가 이 사람 저사람 손을 떠돌다가 장관 손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김영록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그 부분은 확인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급기야 책임을 지자체에 돌리기에 이르렀습니다.

<강대진 / 식약처 불량식품근절추진단 과장> "농장명이나 생산자명을 언급해야 하는데 다른 번호가 있느냐 하는 것도 지자체에서 관리가 소홀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식약처가 지난 2년 간 6곳의 유통업체 계란에 난각코드가 없다는 것을 밝혀내는 동안 농장 계란 검사를 맡은 농식품부는 단 한 차례도 제대로 된 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난각코드제도는 지난 2010년 처음 도입돼 벌써 7년 째 시행 중입니다.

<이현구 / 식약처 식품소비자안전국장> "표시방법을 획일적으로 하는 것이 지금 보니까 더 타당하다, 이렇게 보여서 앞으로는 그런 쪽으로 개선할 것입니다."

정부는 살충제 계란 재발방지 대책으로 계란 이력제 도입까지 내놓은 상황.

도입 7년 째 방치돼 온 난각코드 제도처럼 허울 뿐인 대책이 되지는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옵니다.

연합뉴스TV 홍정원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