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랙리스트 유죄 복역 김기춘…다시 '키맨' 부상

사회

연합뉴스TV 블랙리스트 유죄 복역 김기춘…다시 '키맨' 부상
  • 송고시간 2017-08-21 09:43:49
블랙리스트 유죄 복역 김기춘…다시 '키맨' 부상

[앵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련 혐의로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입니다.

그런데 이어질 국정농단 재판과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수사 과정에서 김 전 실장의 역할이 다시 조명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호윤 기자입니다.

[기자]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블랙리스트의 작성과 이행을 지시한 혐의가 인정돼 지난달 징역 3년을 선고 받았습니다.

환자복까지 입고 줄곧 건강 문제를 호소했지만, 실형을 피하지는 못했습니다.

'부당한 판결'이라며 곧바로 항소했고, 서울고등법원 부패전담부에 배당돼 곧 2라운드 공방이 시작됩니다.

이런 가운데 김 전 실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의 '키맨'으로 떠올랐습니다.

다음달 14일 박 전 대통령 블랙리스트 관여 혐의를 밝힐 증인으로 채택 된 것인데, 법정에서 블랙리스트 작성의 지시자로 박 전 대통령을 지목한다면, 자신의 책임을 일부 덜고 항소심 재판에서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습니다.

물론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출석을 거부할 경우 상황은 정반대로 전개될 수 있습니다.

국정농단 사건 이후 박 전 대통령과 김 전 실장의 첫 법정 대면이 관심을 불러모으는 이유입니다.

검찰 역시 김 전 실장을 다시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가 대기업 돈으로 보수단체를 지원한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에 맡기고 본격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김 전 실장은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 허행준 전 청와대 행정관과 함께 핵심 수사 대상으로 꼽힙니다.

때문에 조사 결과에 따라 김 전 실장이 추가로 기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연합뉴스TV 정호윤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