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K-9 사고 원인은…"폐쇄기서 연기 뒤 화재, 결함 여부 조사"

사회

연합뉴스TV K-9 사고 원인은…"폐쇄기서 연기 뒤 화재, 결함 여부 조사"
  • 송고시간 2017-08-21 21:39:43
K-9 사고 원인은…"폐쇄기서 연기 뒤 화재, 결함 여부 조사"

[뉴스리뷰]

[앵커]

장병 두 명의 목숨을 앗아간 K-9 자주포 사고는 포 내부의 '폐쇄기'가 제 역할을 못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육군은 발사 버튼을 누르지 않았는데 포탄이 나갔다는 부상병 진술에 대해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8일 강원도 철원 모 부대에서 발생한 K-9 자주포 사고를 조사 중인 육군은 화포 내부에 있는 '폐쇄기'라는 장치가 제 역할을 못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포탄 발사시 연기와 화염으로부터 장병 보호 역할을 하는 폐쇄기는 완전 밀폐돼야 하지만, 폐쇄기에서 연기와 불꽃이 나오는 걸 본 뒤 곧바로 폭발이 있었다는 부상병들의 진술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육군은 폐쇄기에서 연기가 나온 뒤 탄을 앞으로 밀어내는 화약인 '장약'에 불이 붙어 화재가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발사 버튼을 누르지 않았는데 포탄이 발사됐으며, 발사 버튼을 누를 때 나는 소리를 듣지 못했다는 부상병들의 진술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육군 관계자는 추가 진술을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고 직후 교육과 훈련 목적의 K-9 사격을 일시 중지했으며, 민관군 합동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정밀 조사를 벌일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번 사고로 순직한 고 이태균 상사와 고 정수연 상병의 영결식이 경기도 성남 국군수도병원에서 엄수됐습니다.

영결식에는 유가족과 장병 등 2백여 명이 참석했으며, 유해는 국립 대전현충원에 안장됐습니다.

육군은 부상자 5명 가운데 4명이 아직 중환자실에 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며, 부상 장병들이 완전히 회복할 때까지 치료비 전액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