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국정원 댓글' 30여곳 전격 압수수색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국정원 댓글' 30여곳 전격 압수수색
  • 송고시간 2017-08-23 10:55:50
검찰 '국정원 댓글' 30여곳 전격 압수수색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며 민간인을 동원한 정치개입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대규모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30여곳을 압수수색 중인데요.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재동 기자.

[기자]

네, 이른바 국가정보원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늘 오전부터 관련자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중입니다.

오늘 압수수색 대상은 여론조작 의혹을 받는 민간인 외곽팀장 등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 30여곳입니다.

국정원은 지난 21일 댓글 작성에 관여한 민간인 외곽팀장으로 의심되는 30명을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로 수사 의뢰했었는데요.

수사를 의뢰한지 불과 이틀 만에 댓글 사건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모습입니다.

현재 수사의뢰된 이들의 신원이 구체적으로 확인이 되지는 않았지만요.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TF는 한국자유연합과 늘푸른희망연대, 민생경제정책연구소 등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지한 보수성향 단체 핵심 회원들과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 관계자들이 사이버 외곽팀으로 활동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압수수색 대상에는 양지회와 늘푸른희망연대가 우선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 관련자들을 출국금지하고 계좌추적에 나선 검찰은 오늘 압수수색을 통해 컴퓨터 하드디스크 저장 자료와 각종 문서, 장부, 휴대전화 등을 추가로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수사팀은 압수물 분석을 마무리 지은 후 여론조작 업무를 주도한 국정원 심리전단 관계자들과 외곽팀 활동 민간인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