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美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론' 급부상…배경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현장] 美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론' 급부상…배경은
  • 송고시간 2017-09-11 13:52:37
[뉴스현장] 美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론' 급부상…배경은

<출연 :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

유엔 대북제재안 표결이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 이뤄지는 가운데, 미국에선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를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이 와중에 북한 김정은은 핵실험을 자축하는 행사를 벌였는데요.

긴박한 한반도 안보 정세,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과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트럼프 정부가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를 배제하지 않는단 보도(NBC)가 나온데 이어 매케인 미 상원 군사위원장도 CNN에 출연해 전술핵 재배치를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단 이야기를 했는데 그 배경이 뭐라고 보십니까? 전술핵 재배치. 과연 현실화 가능성이 있을까요?

<질문 2> 우리 시각으로 내일 새벽에 대북 UN 제재결의안이 표결에 부쳐지지 않습니까? 여기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가 초미의 관심인데 원유 공급 중단! 과연 중국과 러시아의 설득 이끌어낼 수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3> 이런 가운데 미국의 압력 때문에 마지못해 움직이는 것일 수도 있지만, 중국이 제재에 시동을 거는 모습입니다. 중국 주요은행에 북한인 명의의 신규 계좌 개설을 중단하는 등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중국이 강력한 독자 대북조치로 변화하고 있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4> 한편 주 멕시코 북한 대사는 멕시코 정부로부터 기피 인물로 지정돼 멕시코에서 쫓겨났습니다? 어떤 메시지로 해석하면 될까요?

<질문 5> 이런 국제사회 제재에 아랑곳없이 북한은 소위 9·9절에 추가 미사일 도발은 물론 '중앙보고대회'조차 갖지 않고, 대신 대대적인 수소탄시험 성공 축하연을 열었습니다? 내부 결속용이다. 유엔안보리 결의안을 앞두고 숨고르기에 나선 것이다. 이런 저런 분석들이 나오는데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6> 셋째를 출산한 부인 리설주와 여동생 김여정도 축하연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또 흥미로운 점은 북한이 공개한 축하 공연 무대 배경. 보란 듯이 수소탄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조립하는 영상을 걸고 산(풍계리 만탑산)이 흔들리는 모습까지 동영상으로 상영했다고요? 어떤 의도일까요?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해달란 압박인가요?

<질문 6-1> 하지만 일각에선 영상의 조작 가능성도 제기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북한이 정권수립일을 도발 없이 넘겼지만 그렇다고 북한이 도발 카드를 완전히 거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요. 북한의 향후 예상 행보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유엔 안보리의 9번째 제재안이 나오면 또 도발을 할까요?

<질문 7-1> 이런 가운데 북한은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더 강력한 대북제재를 추진할 경우, 그에 상응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위협하기도 했죠? 상응하는 대가란 뭘까요?

<질문 8> 워낙 관련국들에 소위 '스트롱맨'이 많다 보니까 문재인 대통령도 상당히 압박도 받고 고민도 깊을 것 같은데, 중국하고 지금 관계가 사드 때문에 상당히 심각한 상황으로 가고 있지 않습니까? 대중관계는 또 어떻게 풀어야 되는 것입니까?

<질문 9> 문재인 대통령이 18일부터 3박 5일 일정으로 뉴욕에서 유엔 총회, 이번 기조연설은 현 국면과 맞물려 더욱 주목되는데, 독일 신베를린 선언에서 평화적 방법에 방점을 찍었던 문 대통령, 이번 연설에선 과연 어떤 해법을 내놓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