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라이브 이슈] 북한, 안보리 제재 사흘만에 또 도발

정치

연합뉴스TV [라이브 이슈] 북한, 안보리 제재 사흘만에 또 도발
  • 송고시간 2017-09-15 09:16:39
[라이브 이슈] 북한, 안보리 제재 사흘만에 또 도발

<출연 :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다시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참이 발표했는데요.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항은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만 어떤 종류의 미사일로 봐야 할까요?

<질문 2> 북한발사 미사일, 일본 동북지역 상공을 통과한 것 같은데요.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시나요?

<질문 3> 또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이번 도발 시도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질문 4> 얼마 전 미군 수뇌부에서 북한 도발 억제에 모든 자산을 한반도에 제공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또다시 도발을 감행한 북한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질문 5> 최근 상황을 되짚어보면 미국과 북한의 말싸움이 고조되다가 다소 완화되는 상황이지 않습니까? 이런 상황에서 다시 도발한 이유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이렇듯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면서 일각에서는 코리아패싱 현실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 같은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외교적 해법은 없을까요? 가장 먼저 해야할 외교적 대응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질문 7> 다음 달 11일은 북한의 노동당 창건일이라고 하는데요. 그때를 기점으로 추가 도발 가능성이 있을까요?

<질문 8> 이렇게 북한이 연속으로 도발을 하고 있지만 한편 국민들은 놀라면서도 둔감해지는 측면이 있는 것 같은데요. 이런 상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질문 9> 얼마 전에 배치가 되었고 운영을 시작한 사드가 북한의 미사일을 막아낼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