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환노위 날선 신경전…현 정부 vs 전 정부 때리기

정치

연합뉴스TV 환노위 날선 신경전…현 정부 vs 전 정부 때리기
  • 송고시간 2017-10-13 07:43:40
환노위 날선 신경전…현 정부 vs 전 정부 때리기

[앵커]

최저임금부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노동정책은 가장 변화가 큰 분야로 꼽힙니다.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올해 공수가 뒤바뀐 여야 의원들의 전략은 현 정부와 전 정부 때리기로 나뉘었습니다.

박수주 기자입니다.

[기자]

고용노동부 국정감사는 시작 전부터 의원들의 날선 신경전이 펼쳐졌습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삼성반도체 직업병 문제 등 관련 증인 채택이 여야 4당의 간사 협의로 무더기 불발된데 대해 일부 의원이 해명을 요구하면서입니다.

<하태경 / 국회 환노위 바른정당 간사> "일방이 못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여야) 쌍방이 서로 못 받아들이는 게 있어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한정애 / 국회 환노위 여당 간사> "타 산업부에 속해 있거나 정무위에 속해있거나 하는 것은 증인으로 채택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건 명확하게 말씀을 해주셔야지…"

한 시간 가까이 지나 시작된 질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타워크레인 사고 대책과 MBC 특별근로감독 등 현 정부 방침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하태경 / 국회 환노위 바른정당 간사>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작업자가) 36시간만 교육받으면 투입되더라고요? 비전문가를 현장투입 시킨 건 정부 잘못이고…그럼 정부도 투스트라이크 아웃 해야 하는 거 아니예요?"

<임이자 / 자유한국당 의원> "특별근로감독 들어갔던 근로감독관이 집회에 참여해서 고개를 끄덕이고 박수를 치고 이랬다라는 보도가 있는데요. 편향적인 근로감독을 했다라고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고, 의혹을 사고 있습니다."

여당 의원들은 이른바 전 정부의 '적폐'를 부각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강병원 / 더불어민주당 의원> "산재입증자료가 영업비밀로 둔갑을 했습니다. 삼성 입장만 대변한 과거의 고용노동부 모습에 대해서 어떻게 개혁을 해나가실지…"

국감에는 아르바이트생의 주휴수당 지급과 게임업체 넷마블의 과로사 문제 등과 관련해 증인과 참고인 60여명이 출석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