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산 세탁기 '세이프가드' 공청회…미국수출 향배

세계

연합뉴스TV 한국산 세탁기 '세이프가드' 공청회…미국수출 향배
  • 송고시간 2017-10-20 08:34:42
한국산 세탁기 '세이프가드' 공청회…미국수출 향배

[앵커]

한국 세탁기의 대미 수출 향방을 가를 '세이프가드 공청회'가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렸습니다.

정부와 업계는 물론 미국 주정부까지 나서 세이프가드의 부당성을 지적했는데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워낙 강해 세이프 가드 발동을 막기가 쉽지만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 연결합니다.

윤석이 특파원.

[기자]

네. 워싱턴DC입니다.

[앵커]

먼저, 오늘 현지 공청회 분위기가 어땠는지 궁금한데요?

[기자]

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ITC가 주관한 공청회는 이곳 시간으로 오전 9시반부터 시작돼 이시각 현재까지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와 LG 전자, 미국 가전업체인 월풀 등 해당 기업과 법률 대리인은 물론 양국 정부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해 공방을 벌였습니다.

공청회 분위기는 시종 일관 차분했지만 발표 내용을 두고서는 열띤 신경전이 오갔는데요.

특히 이번 세이프가드 청원을 낸 월풀에서는 사장이 직접 나서 세이프 가드, 긴급수입제한조치는 물론 고율 관세 부과해야한다는 주장펴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오늘 공청회에서는 미국 주지사가 직접 참석해 삼성과 LG전자의 입장을 지원했다고 하던데요.

미국 주정부가 원군으로 나선 이유는 뭔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공청회에는 사우스캐롤라이나와 테네시주 고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는데요.

특히 헨리 맥매스터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는 "공정한 무역을 옹호하지만 이번 건은 세이프 가드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사우스캐롤라이나 뉴베리 카운티에 공장을 지을 계획인데요.

맥매스터 주지사는 이럴 경우 삼성은 국내 기업이 되는 데 관세를 부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LG 역시 테네시주에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테네시주에서는 상공부 장관 등이 참석해 "수입제한이나 고율관세를 부과할 경우 일자리 감소 등 지역 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라며 두 기업을 적극적으로 옹호했습니다.

[앵커]

미국 가전업계가 왜 '세이프가드'를 미국 정부에 요청했는 지도 궁금한데요.

어떤 주장을 펴고 있는 건가요?

[기자]

네. 이번 공청회는 미국 가전업계를 대표하는 월풀이 ITC에 "삼성과 LG 전자의 세탁기 수출 급증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청원을 내면서 시작됐는데요.

월풀은 삼성과 LG가 관세를 피해 태국과 베트남 등에서 세탁기를 생산해 싼 값으로 미국에 수출하고 있다며 완제품은 물론 부품에 대해서도 3년간 50%의 고율 관세를 부과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와 업계에서는 월풀의 요구가 부당하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이들 회사가 수출하는 세탁기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월풀의 주장처럼 가격이 싸서 잘 팔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 실제 세이프가드가 발동하면 미국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한되고, 제품 가격도 상승할 것이란 점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앵커]

하지만 취임 전부터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운 트럼프 행정부가 과연 우리 정부와 업계의 입장을 순순히 받아들일지 의문인데요.

현지의 전망은 어떻습니다.

[기자]

네. 일단 ITC는 오늘 공청회 이후 오는 21일 표결을 통해 미국의 산업 피해 여부와 구제 방법, 수준 등을 결정할 계획인데요.

결정된 내용은 절차상 오는 12월4일까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해야합니다.

이곳 업계에서는 11월 말이면 최종 결과가 나올 것이란 관측인데요.

관건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할지로 모아집니다.

최종 결정권자인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캠페인 때부터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며 보호무역주의를 강조해왔는데요.

어떤 형태는 제재를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많습니다.

[앵커]

이르면 11월 말에 최종 결론이 내려진다면 우리 정부와 업계로서는 대응하기가 매우 빠듯한 시간인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우리 정부와 업계는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결정에 앞서 미국 의회와 소비자단체를 대상으로 부당성을 알리는 로비 활동을 계속 펼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국내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차선책도 검토해야한다는 지적이 많은데요.

만약 세이프 가드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한국에서 직접 생산한 세탁기는 대상에서 제외하고, 부품 역시 제재 대상에서 제외해야한다는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수입 물량을 제한하는 쿼터를 두더라도 생산 국가별이 아닌 총물량을 제한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아울러 미국 정부가 필요 이상의 과도한 조치를 취할 경우에는 세계무역기구, WTO에 제소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윤석이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