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정원 '특수활동비' 도마…'적폐청산' 공방 가열

정치

연합뉴스TV 국정원 '특수활동비' 도마…'적폐청산' 공방 가열
  • 송고시간 2017-11-02 22:05:44
국정원 '특수활동비' 도마…'적폐청산' 공방 가열

[앵커]

국가정보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이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국정원의 '적폐청산' 작업을 놓고도 여야간 공방이 빚어졌습니다.

최덕재 기자입니다.

[기자]

비공개로 진행된 국정원 국정감사에서는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문제'가 쟁점이 됐습니다.

정보위원들은 박근혜 정부 당시 이른바 '문고리 3인방'에게 흘러들어간 40억의 성격과 출처를 추궁했습니다.

<이태규 / 국회 정보위원회 국민의당 간사> "돈의 성격이 통치지원 자금이냐 뇌물증여냐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는 (서운 국정원장이) 검찰 수사 중에 있기 때문에 수사 결과 봐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여야는 국정원 개혁위의 '적폐청산'을 놓고도 정면 충돌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조사범위를 확대해 적폐를 철저히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병기 /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국정농단 관련해서 국정원이 개입된 것에 대해 통렬한 반성을 요구했고, 적폐청산은 시기를 가리지 않고 발본색원할 것과…"

한국당은 개혁위가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의혹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맞서면서 개혁위 활동이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완영 / 국회 정보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 "이명박·박근혜 정부 의혹만 채택한 것이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조사 사안을 이미 제출했는데…"

서훈 국정원장은 "현 상황을 무겁고 참담하게 받아들인다"며 "적폐청산을 위해 정권과 상관없이 조사해 개혁하겠다"고 말했다고 여야 의원들이 전했습니다.

연합뉴스TV 최덕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