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회연설…클린턴 이후 24년만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현장]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회연설…클린턴 이후 24년만
  • 송고시간 2017-11-08 14:42:30
[뉴스현장]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회연설…클린턴 이후 24년만

<출연 : 김열수 성신여대 국제정치학 교수ㆍ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년만의 대한민국 국회 연설에 나섰는데요.

이번 순방기간 방문국 가운데 유일한 의회 연설이었죠.

김열수 성신여대 국제정치학 교수와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연설에 나섰는데요.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지난 1993년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이후 24년 만이죠.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잔혹한 독재자'라고 규정하면서 북한에 대한 비판에 절반 이상의 시간을 할애하며 북한의 열악한 인권실태를 강하게 비판했죠?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임을 믿는다. 미래에도 그리 될 것으로 믿는다"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강조했어요?

<질문 4> 또 국회연설 도중 '슈퍼루키' 박성현을 언급하며 한국의 골프선수에 대해 극찬하기도 했는데 골프광으로 알려진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국 골프선수들이 인상 깊었던 모양이에요?

<질문 5>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 이틀째인 오늘 오전 비무장지대(DMZ) 방문을 계획했지만 기상악화로 취소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은 전날 한·미 단독정상회담 때 문 대통령이 먼저 제안해 추진됐다고 해요?

<질문 6>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세 번째 정상회담에서 큰 '돌발사고'는 없었는데요. 북한에 대한 자극적인 강경 발언을 피하고 최근 중국과의 '관계 봉합' 과정에서 불거진 '3노(NO)'논란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지 않았고요, FTA에 대한 부분은 '재협상'이 아닌 비교적 온건한 표현들로 다뤄졌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 양국 정상은 한국의 미사일 탄두 증량 제한을 완전히 폐지하는데 최종 합의했죠. 특히 한국의 군사 정찰 자산 등 최첨단 무기 획득과 개발을 위한 협의도 즉시 개시하기로 했는데요. 최첨단 무기 도입·개발과 관련 핵잠수함도 포함되는 건가요?

<질문 8> 다만 내년부터 진행될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선 한미 정상이 온도차를 보였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방문을 마치고 베이징으로 향해 2박3일간의 중국 국빈 방문 일정에 들어가는데요. 대통령 취임 이후 첫 중국행인데,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0> 그동안 중국을 찾은 미국 대통령은 만리장성을 방문하거나 자금성에 들르는 수준이었는데요. 이번에는 중국이 이날 하루 동안 자금성을 통째로 비우고 트럼프 대통령 접대에 활용하는 등 국빈 수준을 넘어선 환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질문 11>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이 마무리되기 무섭게 동남아 순방길에 오른다고 하는데요. 한미 정상회담을 끝내고 오르는 이번 순방은 어떤 무대가 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2> 이번 순방의 최대 하이라이트는 10~11일 베트남 다낭 APEC 기간 열리는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인데요. 지난달 31일 한·중 양국이 사드 갈등 봉합에 합의한 이후 처음 열리는 정상회담인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