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규제 사각지대 가상화폐거래소…피해투자자 집단소송 움직임

사회

연합뉴스TV 규제 사각지대 가상화폐거래소…피해투자자 집단소송 움직임
  • 송고시간 2017-11-14 21:34:34
규제 사각지대 가상화폐거래소…피해투자자 집단소송 움직임

[뉴스리뷰]

[앵커]

국내 최대 가상 화폐 거래소 '빗썸'의 전산 장애로 금전 피해를 본 투자자들이 집단 소송 채비에 나서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루 거래량이 1조원에 달할 정도로 큰돈이 오가는데요.

정작 가상화폐 거래소에 책임을 묻는 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 이유를 한지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12일 국내 최대 가상 화폐 거래소 서버가 갑자기 다운됐습니다.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캐시' 가격이 급등하면서 거래량이 한꺼번에 몰린겁니다.

12일 오후 283만9천800원까지 치솟았던 비트코인캐시 가격은 서버가 복구된지 한 시간 반 만에 168만원으로 폭락했습니다.

빗썸 측은 빠른 시일 내에 피해 보상안을 밝히겠다고 했지만, 500여명의 투자자들은 집단 소송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윤모씨 / 빗썸 피해자> "6천400만원이었던 자산이 서버가 열렸을 때 3천만원대로 떨어져 있었어요. 빗썸에 항의를 했지만 전화도 안오고 전화를 100번이나 했어요. 100번해도 통화도 안되고…"

작전 세력들이 시세 조종을 위해 거래소의 서버를 이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박모씨 / 빗썸 피해자> "서버가 다운이 됐는데 (비트코인 캐시) 가격이 떨어졌다는 건 누군가 팔아먹고 거래를 했다는 얘기거든요. 이건 사기죠 사기."

문제는 가상화폐 거래소가 온라인 쇼핑몰 수준의 등록 과정만 거치면 세울 수 있다는 겁니다.

금융회사로 인정되지 않다보니 금융 회사 수준의 보안이나 안전성을 갖출 필요도 없고, 정부가 제재할 규정도 없습니다.

금융당국은 가상화폐를 이용한 범죄행위는 단속하겠지만, 가상화폐 자체를 제도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투자 위험성은 개인 스스로 책임져야한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