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포항 규모 5.4 역대 2번째 강진…체감위력 가장 컸다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포항 규모 5.4 역대 2번째 강진…체감위력 가장 컸다
  • 송고시간 2017-11-16 11:15:18
[뉴스포커스] 포항 규모 5.4 역대 2번째 강진…체감위력 가장 컸다

<출연 : 이원호 광운대 건축공학과 교수ㆍ조원철 연세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

어제 오후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의 강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지난해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 지진에 이어서 두 번째로 강한 지진이었습니다.

땅이 흔들리고 건물 외벽이 무너져 내리면서 포항은 공포에 휩싸였고,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도 일주일 연기됐습니다.

국립방재연구소장을 지낸 이원호 광운대 건축공학과 교수, 조원철 연세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 모시고 관련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두 차례의 전진, 그리고 현재까지는 40여 차례의 여진, 이번 포항 지진의 특징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이번 포항 지진의 규모가 5.8보다 작은 5.4였음에도 불구하고 체감 위력은 경주 지진보다 더 컸다고 해요? 이유가 뭔가요?

<질문 2-1> 이번 지진은 작년 9월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지진 중 역대 두 번째 규모라는데, 규모 5.4 지진, 체감 정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그 위력을 쉽게 설명해 주신다면요?

<질문 3> 이재민이 1500명을 넘어섰고, 접수된 인명피해자는 계속해서 늘고 있는 상황, 지진의 진동은 전국적으로 감지됐고, 이곳 광화문에서도 감지했단 사람들이 속출…그나마 발생 지점이 내륙 쪽으로 들어가 있어 해일의 가능성은 없었던 거죠?

<질문 4> 여진 뿐 아니라 더 큰 '본진'을 걱정해야 한단 얘기도 있어요? 일부 전문가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사례를 언급하면서 어제 규모 5.4의 지진이 '본진'이 아니라 더 큰 지진을 앞둔 '전진'일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내다보십니까?

<질문 5> 경주에 이어, 포항까지 한반도에 지진 공포가 확산하고 있는데, 작년 경주 지진과 어제 포항 지진의 연관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경주와 포항은 진앙지를 기준으로 약 43㎞ 떨어져있는데, 비슷한 단층 (양산단층의 가지단층)에서 발생했단 분석도 있던데요?

<질문 5-1> 지난해 경주 지진에 이어 1년여 만에 가까운 포항에서 또 지진이 발생한 건데 주변 지역으로 지진이 확산할 수도 있단 관측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6> 공교롭게도 수능 전날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불안과 우려는 커질 수 밖에 수능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던 교육부가 어제 밤, 전격 연기를 발표했는데 실제 행안부에서 자연재해 등 돌발 상황으로 인해 수능이 연기된 적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더라고요…아무래도 여진이 계속되면서 이런 결정을 했다고 봐야겠죠? 정부의 결정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7> 이렇게 지진이 날 때마다 가장 우려스러운 건 역시 원전인데요. 지진이 발생한 포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월성 원전과 고리 원전이 있어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인데요. 원전 24기는 모두 이상 없이 정상 가동되고 있다고 정부가 밝혔어요?

<질문 8> 지진으로 인한 재물 피해 보상 부분도 궁금한데 지진으로 자동차가 파손된 경우 자동차 보험으로 보장 받을 수 없다고요?

<질문 9> 기상청은 "작년 경주 지진 때는 발생 후 27초 만에 조기경보가 발령됐으나, 이번에는 시간을 7~8초 단축해 발생 19초 만에 조기경보를 내렸다"고 설명했는데 늑장 논란을 빚었던 재난알림문자 이번엔 달랐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10> 앞으로가 더 걱정인데 기상청은 이번 지진의 여진이 수개월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난해 경주 지진의 여진은 이달 9일까지 총 640회 정도 발생했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여진 얼마나 지속될까요? 그리고 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이원호 광운대 건축공학과 교수, 조원철 연세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