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중국 특사 빈손?…트럼프, 북 테러지원국 지정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중국 특사 빈손?…트럼프, 북 테러지원국 지정
  • 송고시간 2017-11-21 10:48:38
[뉴스포커스] 중국 특사 빈손?…트럼프, 북 테러지원국 지정

<출연 : 김철우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ㆍ김대영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연구위원>

미국 정부가 북한을 9년 만에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기로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을 살인 정권이라고 규탄하며 더욱 강력한 추가 대북 제재를 예고했습니다.

한편 북한이 20년 만에 군 정치국을 검열했고 그 결과 군 수뇌부를 처벌했다는 첩보를 우리 국가정보원이 입수했습니다.

북한의 군 최고권력기관인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은 20년 만에 처음인데요.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철우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 김대영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연구위원 두분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북한은 이미 유엔 제재와 미국의 독자제재 등을 받아와서 추가제재가 미칠 직접적 타격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테러지원국 재지정,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질문 2> 미국 정부가 북한을 9년 만에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 함으로써 양국 관계는 다시 급랭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이번 미국 정부의 결정과 중국 대북특사의 '빈손' 귀국이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쑹타오는 3박 4일간의 방북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지만 현재까지 김정은 위원장을 만났다는 보도는 나오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혹시 실제 면담은 이루어졌는데 보도만 되지 않고 있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 조선중앙통신은 쑹타오 귀국에 관해선 보도하면서도 김정은과의 면담여부는 언급이 없습니다? 북한과 중국 양측이 이렇게 쑹타오-김정은 면담 여부에 대해 언급을 피하는 속내가 뭘까요?

<질문 4-1> 김정은과의 면담 여부는 북중 관계가 풀리냐 아니냐의 가늠자였는데, 지금 상황은 북핵 돌파구를 여는 데 실패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어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한편 북한 군부 서열 1위인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최근 처벌받았다는 첩보를 국정원이 입수했다고 합니다? 처벌대상은 잘 알려진 황병서와 김원홍(제1부국장) 인민군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이 20년 만에 이뤄지고 있는 건데, 그동안 무풍지대와 다름없던 총정치국이 대상이 된 이유가 뭘까요?

<질문 6> 실제 황병서는 지난달 13일 이후 북한 공식매체에서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요? 황병서는 최룡해와 권력서열을 놓고 엎치락뒤치락했던 인물 아닙니까?

<질문 6-1> 지난달 김정일의 노동당 총비서 추대 20주년 경축대회에서도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 이어 최룡해, 박봉주 내각총리, 황병서의 순서로 참석자를 호명했었죠? 이전까지는 김영남→황병서→박봉주→최룡해 순서였는데 황병서가 뒤로 밀린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 김철우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 김대영 월간 디펜스 타임즈 편집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