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완료…여야 '특활비' 공방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완료…여야 '특활비' 공방
  • 송고시간 2017-11-21 11:43:13
[뉴스포커스]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완료…여야 '특활비' 공방

<출연 :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ㆍ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ㆍ이중재 변호사>

문재인 대통령이 홍종학 후보자를 중기벤처부 장관에 임명했습니다.

이로써 문재인 정부 출범 190여일 만에 1기 내각을 모두 완성하게 됐습니다.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오늘 새벽 17시간의 강도 높은 검찰조사를 마치고 귀가했습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 이중재 변호사와 함께 정치권 이슈 짚어봅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오늘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홍종학 후보자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임명했습니다. 일단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의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있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오늘 새벽, 17시간의 강도 높은 검찰 조사 끝에 귀가했습니다. 전 전 수석, 여전히 혐의를 강력히 부인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검찰이 영장 청구까지 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3> 이런 가운데 어제는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의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뤄졌습니다. 사실 최경환 의원의 경우 이헌수 전 기조실장이 직접 돈을 전달했다고 진술했고 동행한 3자가 있어서 목격자도 있는 상황입니다. 거기다 '최경환 1억'이라고 써져 있는 특활비 회계장부도 확보를 한 상황이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압수수색까지 강행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세요? 일반적으로 검찰에서 압수수색을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이번 조사가 일각의 분석대로 이례적이라고 할만한 것인가요? 처음 관련 의혹이 불거졌을 때 "동대구역에서 할복하겠다"는 말까지 서슴치 않았던 최경환 의원이 이번 압수수색에는 굉장히 조용하거든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세요?

<질문 4> 이런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정세균 국회의장이 어제 불쾌함을 표시하기도 했는데요. 정세균 의장 입장에서는 지금의 상황을 검찰의 정치권 길들이기로 보는 것일까요? 어떤 배경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5> 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전병헌 의원이 소환 조사를 받는 날, 최경환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전형적인 물타기이자 정치보복이라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이런 김성태 의원의 주장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한국당은 이런 검찰의 특활비 조사에 대해 계속해서 검찰의 특활비 조사를 요구하고 국정조사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당 주장대로 국정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7>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이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최근 "국회 운영위원장을 맡았을 당시 국회 특활비를 국회 운영비용 조로 야당 원내대표들에게 건넸다"고 한 것에 대해 "어떤 명목으로도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그러면서 납득할만한 해명과 조치가 없으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누구의 말이 진실일까요?

지금까지 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이중재 변호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