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당, 박근혜 정부 법무ㆍ검찰총장도 고발…검찰 특활비 전선 확대

사회

연합뉴스TV 한국당, 박근혜 정부 법무ㆍ검찰총장도 고발…검찰 특활비 전선 확대
  • 송고시간 2017-11-23 21:41:20
한국당, 박근혜 정부 법무ㆍ검찰총장도 고발…검찰 특활비 전선 확대

[뉴스리뷰]

[앵커]

검찰의 특수활동비 수사로 코너에 몰린 자유한국당이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습니다.

전현직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을 고발하는 초강수를 띄우며 전선을 넓혔는데요.

여권은 정치공세라며 방어에 진력했습니다.

팽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출석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여야가 검찰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놓고 격돌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검찰 특활비가 법무부의 쌈짓돈으로 사용됐다고 주장하며 국정조사와 특검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권선동 / 자유한국당 의원(국회 법사위원장)> "솔직히 얘기해가지고 매월 일정한 날에 검찰국 국장부터 과장, 검사, 저 밑에 여직원까지 정약적으로 지급하잖아요."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특활비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한국당의 주장은 국정원 특활비 수사를 방해하려는 정치공세라고 반박했습니다.

<백혜련 /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정원 특활비가 문제 된 것은 그 내역이 사적인 유용이 됐기 때문에 문제가 된 것입니다. 검찰은 세목에 있어서 다른 형태로 쓰였을 뿐이지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 전혀 아니죠."

박 장관은 "검찰 몫의 특활비는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예산 편성과정에서 개선점은 없는 지 살펴보겠다"고 해 여지를 남겼습니다.

한국당은 장외에서도 검찰을 압박했습니다.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해 검찰의 특활비 사용 내역 공개를 촉구했습니다.

동시에 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박상기 법무장관·김현웅 전 법무장관을 뇌물수수 혐의로, 문무일 검찰총장과 김수남 전 검찰총장을 국고손실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습니다.

한국당은 금요일(24일) 의원총회를 열어 특검 추진 여부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