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세월호 유골 은폐' 뭇매…"악의는 아냐"

사회

연합뉴스TV '세월호 유골 은폐' 뭇매…"악의는 아냐"
  • 송고시간 2017-11-24 21:07:20
'세월호 유골 은폐' 뭇매…"악의는 아냐"

[뉴스리뷰]

[앵커]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과 관련한 국회 현안질의에서는 해수부의 '늑장보고'를 놓고 여야 가릴 것 없이 질타가 쏟아졌습니다.

김 장관은 "직원의 판단 착오는 있었지만 악의는 아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임광빈 기자입니다.

[기자]

야당은 언론보도가 나오기 전까지 청와대 조차 관련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는 점을 강하게 질타하며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도 '늑장보고'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양수 / 자유한국당 의원> "(청와대에 직원들이) 5명이나 가 있는데 이렇게 청와대와 해수부의 연락체계가 안 돼 있어서 따로따로 노는 것입니까?"

실무자 보직해임 등의 징계를 두고는 '꼬리자르기'라고 지적했습니다.

여당도 결과적으로는 국민을 속인 꼴이 됐다며 김 장관을 질책하면서도 근본적 책임은 공무원들에게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장관이 늦게라도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는데도 관료들이 조직적으로 이를 따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진상규명 방해세력'이라고 발표한 전현직 해수부 관계자들에 대한 인적 청산을 촉구했습니다.

<김현권 /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관 지시후에도) 그 지시가 만 하루가 걸려서야 진행됐어요. 이것은 납득할 수 없는 것 아닙니까? 그렇기 때문에 장관께서 조직적 왕따를 당하는 것이 아니냐…"

김 장관은 실무자들의 잘못된 판단에 변명의 여지가 없다면서도 다만 악의는 없었다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김영춘 / 해양수산부 장관> "결코 '일을 빨리 털어버리기 위해서', '빨리 일을 털어버리고 쉬고 싶어서'는 아니라는 그 점 만큼은 말하고 싶습니다."

김 장관은 거취를 따져 묻는 야당의원들의 질문에 "또 다른 책임을 져야 한다면 그 때 판단하겠다"면서 일단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