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 '핵무력 완성' 주장, 앞으로도 미사일 발사 계속할까?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 '핵무력 완성' 주장, 앞으로도 미사일 발사 계속할까?
  • 송고시간 2017-12-01 14:44:24
[뉴스초점] 북 '핵무력 완성' 주장, 앞으로도 미사일 발사 계속할까?

<출연 : 김대영 국가전략연구원 편집위원>

북한이 발사한 '화성-15'형은 미국 워싱턴까지 도달할 수 있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이라는 국방부의 공식 평가가 나와 주목되고 있는데요.

김대영 국가전략연구원 편집위원과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국방부는 북한이 발사한 '화성-15형'을 신형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으로 평가하며 "정상각도 발사시 1만3천㎞ 이상 비행 가능하다. 이는 사거리 면에서 워싱턴까지 도달 가능함을 의미한다"고 말했는데요. 국방부의 화성-15형에 대한 공식적인 사거리 추정 등은 처음 나온 것이지 않습니까?

<질문 2>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직후 우리 군은 지난 7월 발사된 화성-14형의 개량형이라고 평가했었는데요. 북한이 공개한 미사일 사진을 보고 하루 만에 개량형이 아닌 신형 미사일이라고 말을 바꿨죠. 개량형이 아닌 신형미사일로 판단한 근거는 뭡니까?

<질문 3> 어제 북한이 공개한 '화성-15형' 사진을 본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 미사일이 기술면에서 큰 발전이 있었고 이전보다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라는 점에 동의했는데요. 북한의 화성-15형 미사일은 화성-14형과 비교해 얼마나 진전됐다고 보십니까?

<질문 4> 9축 18륜형 신형 발사 차량에 미사일도 화성-14형보다 2m 더 길어지고 탄두가 뭉뚝해진 것, 굵어진 2단 추진체 이런 특징들은 뭘 의미하는 겁니까? 특히 탄두 부분이 뭉툭해졌는데 여러 탄두를 운반하는 다탄두 장착을 염두에 둔 것일까요?

<질문 5> 북한이 화성-15형을 시험 발사하면서 "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을 달성했다"고 밝혔지만, 실제로 북한이 ICBM을 실용화하는 데는 향후 1년 정도가 더 걸릴 것이라는 전문가 지적이 나오고 있고요. 또 이를 위해선 추가 미사일 시험 발사가 필요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문 대통령이 북한 미사일 발사 문제를 두고 심야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1시간 통화를 한 것은 그만큼 두 정상이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는데요. 어떤 대화가 오갔습니까?

<질문 7>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이 지금까지 미사일 중 가장 진전된 것임은 분명하나 재진입과 종말 단계유도 분야 기술은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며 "핵탄두 소형화 기술 확보 여부도 불분명하다"고 했는데요. 왜 이런 언급을 했을까요? 아직 '레드라인'을 넘지 않은 상태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선제타격론'을 거론할 때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한 걸까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F-22 랩터 등 미국의 항공 전략무기가 내주 한미연합훈련을 위해 속속 한국에 도착하고 있는데요. 미 전략자산 순환배치는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되는 건가요?

<질문 9> 북한의 핵미사일 발사 다음날 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회원국들은 한목소리로 북한의 도발을 규탄했는데요. 북한에 대한 원유공급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는 미국의 요구를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어 보여요?

<질문 10> 중국이 대북 제재에는 동참하면서도 정작 제재 핵심인 원유 공급 중단 문제에는 발을 빼는 진짜 이유는 뭘까요?

<질문 11> 한동안 자제했던 북한 김정은을 향한 말 폭탄도 다시 꺼낸 트럼프. 트럼프는 추가적인 초강력 독자제재도 예고하지 않았습니까? 어떤 카드를 꺼내들게 될까요?

<질문 12> 북한의 도발로 문 대통령의 평창 구상에도 급제동이 걸렸는데요. 청와대는 여전히 북한의 참가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보고 평창올림픽에만 목을 매다 큰 틀에서 대북 전략이 꼬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3> 이런 가운데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도 조만간 발사할 거라는 보도가 일본에서 나왔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