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쓸쓸한 죽음에 최소한의 예우'…"장례지원 늘려야"

사회

연합뉴스TV '쓸쓸한 죽음에 최소한의 예우'…"장례지원 늘려야"
  • 송고시간 2017-12-07 18:00:00
'쓸쓸한 죽음에 최소한의 예우'…"장례지원 늘려야"

[앵커]

사회빈곤층의 경우 어려운 생활도 문제지만, 사망했을 때 장례 치르기도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서울시의회에서 이들의 장례를 지원하는 조례안이 발의됐는데,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요구도 나옵니다.

차병섭 기자입니다.

[기자]

사망자에게 가족이 없거나 있더라도 경제적 능력이 부족한 경우 장례를 제대로 치르기 어려운데, 매년 적지 않은 수의 무연고사망자가 나옵니다.

지난해 무연고로 숨진 사람은 전국적으로 1천200여명, 서울에서만 308명이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현재 장례비용 75만원이 지원되는데, 서울시의회에서 무연고자이거나, 가족이 미성년자·장애인·75세 이상인 수급자 뿐일 경우 40만원을 추가 지원하자는 조례안이 발의됐습니다.

그러나 지원범위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김학식 / 시민단체 홈리스행동 회원> "유가족이 재정적 여력이 없다면 수급자는 무연고사망자와 같이 빈소 없는 형태로 장례를 맞을 수밖에 없다. 나아가 유족이 장례비가 없어 시신인수 자체를 포기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문제는 예산입니다.

<박양숙 /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예산상의 문제입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복지를 책임진다는 말이 있는데, 그런점에서 취약계층이 충분히 존엄하게 생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재 조례안대로면 연간 4억2천만원의 시예산이 필요하고,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으로 범위를 넓히면 63억원의 추가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가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지키며 생을 마감할 수 있도록 어느 수준에서 어떤 방식으로 지원해야 하는지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차병섭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