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찰 피해' 조희연 "누리과정 예산 문제로 압력 있었다"

사회

연합뉴스TV '사찰 피해' 조희연 "누리과정 예산 문제로 압력 있었다"
  • 송고시간 2017-12-09 20:15:02
'사찰 피해' 조희연 "누리과정 예산 문제로 압력 있었다"

[뉴스리뷰]

[앵커]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대상으로 알려진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검찰에 나와 피해자 조사를 받았습니다.

조 교육감은 누리과정 예산문제로 여러 압박이 있었다고 밝혔는데요.

검찰은 우병우 전 수석도 조만간 재소환할 방침입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조희연 교육감은 국가정보원 사찰 피해 의혹에 대해 참담한 심경이라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조희연 / 서울시교육감> "70년대 있던 불법사찰과 정치공작이 40년이 지난 지금 다시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움과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었습니다."

누리과정 예산문제 등으로 정부와 갈등을 빚는 과정에서 진보교육감이 여러 압박을 받았다고도 말했습니다.

<조희연 / 서울시교육감> "교육부에서 파견한 부교육감에 대한 압박을 통해 한다든지 개인적으로도 (다들) 여러가지 의심되는 사안을…"

진보교육감에 대한 국정원 뒷조사 의혹은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추가로 포착됐습니다.

검찰은 국정원 관계자들을 조사하면서 지난해 3월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진보교육감의 개인 비위 의혹 등을 조사하라고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조 교육감에 관해 국정원이 작성한 음해성 보고서를 확보한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당시는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해 정부와 진보교육감간의 갈등이 심했던 시기로, 이후 갑작스럽게 이어진 교육부의 예산 감사 배경을 두고 교육청 내부에선 의심이 일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오는 11일에는 진보교육감으로 분류되는 김승환 전북교육감도 조사한 뒤 조만간 우 전 수석을 다시 불러 추가 혐의에 관해 추궁할 방침입니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이 국정원에 지시했다는 이른바 '과학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수사도 마무리짓는대로 우 전 수석에 대해 영장을 청구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