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대통령 "채용비리 엄중 조치…부정 채용 취소"

사회

연합뉴스TV 문 대통령 "채용비리 엄중 조치…부정 채용 취소"
  • 송고시간 2017-12-11 21:17:35
문 대통령 "채용비리 엄중 조치…부정 채용 취소"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공공기관 채용비리 연루자들에 대한 엄중 조치를 지시했습니다.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동시에 부정한 채용은 취소돼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이경희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우려한 대로 심각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실태가 드러나자 엄중한 조치를 당부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문 대통령 지시로 2013년부터 올해까지 공공기관 채용실태를 전수조사했고 총 2000여건의 비리가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국민 분노와 허탈감이 큰 만큼 비리에 연루된 임직원에 대해 민형사상 엄중한 책임을 묻고 채용 취소 등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가 취해져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청탁이나 금전수수 등이 확인된 경우 원칙적으로 채용을 취소하기로 하고, 이달 말까지 처벌 강화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올해 마지막 임시국회에서 개혁, 민생 법안 처리에 속도를 내줄 것을 요청하고 그것이 촛불 정신을 실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나라다운 나라는 권력기관이 국민 위에 군림하는 게 아니라 국민을 위해 일하는 나라입니다. 부패 청산과 권력기관 정상화 위한 개혁법안을 신속하게 처리해 국회가 개혁 이끄는 주체 되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 대통령은 이른바 '문재인 케어'와 관련한 의료계 반대시위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입니다.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하면서 의료수가 체계도 합리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입니다."

문 대통령은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의료계에서도 지혜를 모아달라며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