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개헌 물건너갈라' 본격 고삐당기는 여당

정치

연합뉴스TV '개헌 물건너갈라' 본격 고삐당기는 여당
  • 송고시간 2017-12-12 22:06:32
'개헌 물건너갈라' 본격 고삐당기는 여당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개헌 시기로 약속한 내년 지방선거는 이제 6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정치권의 개헌 논의는 지지부진한 상태입니다.

자유한국당에서 개헌 시기를 연기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자, 여당이 의원총회를 열고 개헌의 군불을 지피기 시작했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가 논의를 시작한 지 1년, 하지만 정치권은 개헌에 대한 합의점을 좀처럼 찾지 못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내년 지방선거 개헌을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개헌 논의에 재시동을 걸기 시작했습니다.

<우원식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오늘부터 2주 동안 총 4회에 걸쳐 국민 중심 개헌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총의를 모으는 개헌 의총을 진행합니다."

각론에 대한 당 내부 이견을 우선 좁힌 후 이를 바탕으로 향후 개헌 논의를 주도하겠다는 겁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기본권의 주체를 국민에서 사람으로 확대하는 방안과 '근로'라는 단어를 '노동'으로 변경하는 방안에 대체로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밖에 민주주의의 도약을 이뤄낸 역사적 사실을 헌법에 담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강훈식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헌법 전문에 5·18 민주화 운동 등 역사적 사실을 추가하는 문제에서는 6·10 민주항쟁을 포함하는 것에 공감대를 이뤘다…"

그러나 민주당의 분위기 띄우기가 무색할 만큼 자유한국당은 개헌 논의 자체에 부정적입니다.

개헌의 핵심인 정부 형태에 대한 이견은 차치하고 내년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의 동시 진행 자체를 반대하는 겁니다.

대통령이 직접 개헌안을 내는 방안도 있지만 이 또한 개헌 저지선인 100석을 웃도는 116석을 가진 한국당의 협조가 필수 조건입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