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업자ㆍ공무원 짬짜미…중국산 방범 CCTV 국산 둔갑시켜

사회

연합뉴스TV 업자ㆍ공무원 짬짜미…중국산 방범 CCTV 국산 둔갑시켜
  • 송고시간 2017-12-14 14:28:22
업자ㆍ공무원 짬짜미…중국산 방범 CCTV 국산 둔갑시켜

[앵커]

국산 조달 우수제품 대신 저가 중국산 방범용 CCTV를 설치한 업자와 공무원 등이 무더기 적발됐습니다.

특히 공무원들은 특정업체가 선정되도록 단가를 조작하고 중국산 설치를 묵인한 뒤 국산으로 인증해줬습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강력사건을 예방하기 위해 지자체마다 앞다퉈 설치하는 방범용 CCTV입니다.

하지만 CCTV 설치과정에서 업자와 공무원간의 유착비리가 있었습니다.

경찰에 적발된 업체 대표 문모씨는 경기도의 한 시에서 발주한 17억5천만원 상당의 CCTV 설치계약에 개입한 뒤 국산 조달 우수제품 대신 저가의 중국산을 설치했습니다.

문씨는 담당 공무원과 짜고 자신이 미는 특정업체가 선정되도록 했고 이 업체가 선정되자 공사를 불법으로 하도급받은 겁니다.

값싼 중국산을 설치해 3억5천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겼고 들러리 업체는 가만히 앉아 총 계약금액의 20%를 가져갔습니다.

더구나 시청 공무원 안모씨 등은 특정업체가 선정되도록 단가를 조작했고 중국산이 설치됐는데도 국산이 설치된 것처럼 서류를 꾸몄습니다.

국내 중소기업을 육성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된 조달 우수제품 계약방식을 교묘히 악용한 겁니다.

문씨가 이런 방식으로 설치한 CCTV는 200여대에 달합니다.

<정덕길 / 경기남부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팀장> "하도급받은 업체는 일정한 마진을 떼고 공사를 받았기 때문에 자기들 이윤을 남기려면 정상적인 제품보다는 저가의 중국산 제품을 변경 설치해서…"

경찰은 업자와 공무원 등 39명을 형사입건하고 추가 유착비리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