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 안전이 최우선"…정부 안전교육 팔걷어 붙였다

사회

연합뉴스TV "국민 안전이 최우선"…정부 안전교육 팔걷어 붙였다
  • 송고시간 2017-12-17 20:34:07
"국민 안전이 최우선"…정부 안전교육 팔걷어 붙였다

[뉴스리뷰]

[앵커]

포항 지진과 영흥도 낚싯배 전복, 용인 타워크레인 붕괴 등 불과 한 달 사이에 발생한 재난·안전 사고들입니다.

그래서 정부가 안전에 대한 국민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발벗고 나섰습니다.

생애주기별로 맞춤형 안전교육을 한다는게 골자입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안전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준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각종 재난이 잇따랐지만 관련 교육은 여전히 산업 현장이나 일선 학교에 머물러온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1차 국민 안전교육 기본계획'을 세웠습니다.

생애주기별 교육 시스템을 2022년까지 완비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프라를 늘려 교육기회를 확대합니다.

안전체험관 22개를 더 짓고, 연간 체험 인원을 703만명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체험관이 없는 곳 뿐 아니라 외출이 쉽지 않은 영유아 부모와 장애인, 노인 등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을 합니다.

기존에는 재해나 생활안전·교통사고 등 위주였지만, 앞으로는 식·의약품과 제품 안전, 화학 사고, 다단계 사기, 성폭력 예방 교육 등으로 세분화됩니다.

일부만 가르쳐온 생존 수영은 초등학교 전 학년에서 가르칩니다.

콘텐츠도 다양화합니다.

행동 요령을 보다 쉽게 표현한 교재를 더 개발하고, 주민센터 등에서 성인을 위한 안전 교육에 활용합니다.

온라인 서비스도 합니다.

안전교육 특성화대학을 운영하고, 가칭 '안전교육사' 국가자격증을 신설해 전문 인력 1만명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전국에 100개 이상의 안전교육 기관을 지정하고, 범정부 안전교육 추진협의회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