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진상조사위 중간발표 "블랙리스트 피해 2천670건"

사회

연합뉴스TV 진상조사위 중간발표 "블랙리스트 피해 2천670건"
  • 송고시간 2017-12-20 21:22:18
진상조사위 중간발표 "블랙리스트 피해 2천670건"

[뉴스리뷰]

[앵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가 지금까지의 조사결과에 대한 중간 발표 자리를 가졌습니다.

블랙리스트로 인한 총 피해건수는 2천670건에 달했고 경찰청 간부에게 정보를 공유한 정황도 새롭게 포착됐습니다.

장보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가 지금까지의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약 10년에 걸쳐 작성된 관련 문서 12건을 조사한 결과 피해건수는 모두 2천670건에 달했습니다.

특검과 감사원이 밝힌 400여건보다 6배 이상 많습니다.

실질적인 피해가 확인되지 않았지만 명단에 이름을 올린 개인과 단체 수만 1만 1천명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진상조사위는 2014년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작성한 '문제단체 조치 내역 및 관리방안' 보고서 등을 보면 명단이 공문서와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작성돼 실제 활용됐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송경동 /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간사> "지원사업에서의 배제만이 아니라 표현의 자유, 예술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검열의 형태로 체계적으로 작동…"

또 민간단체 뿐 아니라 박근혜 정부 시절 민주당 출신의 정치인이 도지사나 시장으로 있었던 지자체도 명단에 포함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문자 메시지를 통해 문체부 직원이 국가정보원 간부는 물론 경찰청 정보국 간부에게도 블랙리스트 관련 정보를 보냈다는 사실도 새롭게 드러났습니다.

<김준현 /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소위원장>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심사 작품이 공모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정보를 문체부에서 국정원 또는 경찰청에 있는 사람에게까지 보고…"

진상조사위는 "청와대에 블랙리스트 문건이 추가로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며 대통령지정기록물이 아닌 관련 기록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