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대통령 "위안부 합의에 중대한 흠결"…재협상 수순 밟나

사회

연합뉴스TV 문 대통령 "위안부 합의에 중대한 흠결"…재협상 수순 밟나
  • 송고시간 2017-12-28 21:36:55
문 대통령 "위안부 합의에 중대한 흠결"…재협상 수순 밟나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2015년 한일 양국 정부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중대한 흠결이 있었음이 확인됐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합의파기와 같은 표현은 없었지만, 당시 합의론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못을 박았는데요.

사실상 재협상 수순을 밟은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고일환 기자입니다.

[기자]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정부간의 공식적 약속이라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함께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힙니다."

위안부 TF를 통해 문제점이 확인된 박근혜 정부 시절 한일 위안부합의.

문재인 대통령은 박수현 대변인이 대독한 입장문을 통해 위안부합의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어나갔습니다.

국제사회의 보편적 원칙을 위배했고, 피해 당사자와 국민이 배제된 정치적 합의라는 점이 뼈아프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비공개 합의의 존재에 대해선 국민에게 큰 실망을 줬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재협상이나 합의폐기 같은 표현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에 대해 강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향후 정부가 마련할 후속대책에도 영향이 있을 전망입니다.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정부는 피해자 중심 해결과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라는 원칙아래 빠른 시일 안에 후속조치를 마련해 주기 바랍니다."

정부의 후속대책은 평창올림픽 이전, 내년 초 신년회견 이전에는 마련될 전망입니다.

문 대통령은 역사문제와 미래협력을 분리하는 투트랙 기조를 유지했습니다.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동시에 저는 역사문제 해결과는 별도로 한·일간의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위해 정상적인 외교관계를 회복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일본 정부도 위안부합의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위안부 합의의 재협상이나 폐기를 선언할 경우엔 한일 관계는 격랑에 휩싸일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고일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