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다스 전 경리팀장ㆍ고발인 조사…'비자금' 본격 수사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다스 전 경리팀장ㆍ고발인 조사…'비자금' 본격 수사
  • 송고시간 2017-12-28 21:49:16
검찰, 다스 전 경리팀장ㆍ고발인 조사…'비자금' 본격 수사

[뉴스리뷰]

[앵커]

'다스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수사팀이 다스에서 근무했던 경리팀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그제 출범한 수사팀의 수사가 본 궤도에 오른 건데요,

비자금 의혹 등을 제기한 고발인 조사도 동시에 진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다스 비자금 의혹' 수사팀 출범 이후 첫 소환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서울동부지검 '다스 고발사건 수사팀'은 채동영 전 다스경리팀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2001년부터 8년간 다스에 근무했다고 밝힌 바 있는 채 전 팀장은, 직원 개인이 120억원을 횡령할 수 있는 구조의 회사가 아니며, 정호영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잘못됐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채동영 / 다스 전 경리팀장> "당시 (이명박) 당선인 신분자께서 한 말이 있는데 실제 소유자가 아니면 그런 얘기는 못한다고 생각…다른 내용도 많지만 그건 검찰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사팀은 이와 함께 '비자금 의혹'을 제기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관계자 등을 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이들은 고발 혐의 일부의 공소시효가 만료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검찰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안진걸 / 참여연대 사무처장> "다스의 비자금이 2008년 2월이나 3월경에 120억으로 불려져서 환수된 걸로 파악… 2003년에 횡령이 끝난 게 아니라 2008년 2월까지 횡령 계속…"

수사팀은 이들의 진술과 증거 등을 토대로 횡령 등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가 남아있는지 등을 확인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문제가 된 돈 120억원이 회사 비자금인지 여부와 당시 특검 수사가 적절히 이뤄졌는지 등도 살펴볼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