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판문점 핫라인 재개통…남북 정상 간접 소통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판문점 핫라인 재개통…남북 정상 간접 소통
  • 송고시간 2018-01-04 10:13:44
[뉴스초점] 판문점 핫라인 재개통…남북 정상 간접 소통

<출연: 연합뉴스TV 정치부 이봉석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의사를 나타낸 이틀 만에 남북간 연락채널이 복원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적극 나서는 등 남북 정상이 간접적으로 소통하면서 속전속결로 일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제 관심은 북한의 평창 참가를 넘어서 남북관계 복원으로까지 이어질지입니다.

정치부 이봉석 기자와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우선 남북간 판문점 직통전화가 23개월만에 복원돼 어제 첫 통화가 이뤄졌죠? 어떤 성과가 있었습니까?

<질문 2> 판문점 직통전화는 구체적으로 어떤 건가요. 자세하게 설명해주시죠.

<질문 3> 어제 기술적 점검 말고 다른 별다른 논의가 없었으니까 오늘부터는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갈 수도 있는 상황인거네요.

<질문 4> 남북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문제를 우선 논의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리가 제안한 고위급 회담도 북한이 받아들일까요?

<질문 5> 남북대화의 목표 가운데 하나는 북한의 비핵화 아니겠습니까. 이번에 고위급 회담이 성사되면 북한의 비핵화 문제도 논의될 수 있을까요?

<질문 6> 남북간의 이런 흐름에 대한 미국의 반응도 궁금한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을 겨냥해서 본인에게는 훨씬 강력한 핵버튼이 있다고 말했다는데요.

<질문 7> 끝으로 이번에 김정은 위원장 말고 전면에 나선 인물이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인데요, 리선권은 어떤 인물이고 조평통은 어떤 기구인가요.

[뉴스09]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