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정원 뇌물 박근혜 추가기소…"주사ㆍ옷값으로 사용"

사회

연합뉴스TV 국정원 뇌물 박근혜 추가기소…"주사ㆍ옷값으로 사용"
  • 송고시간 2018-01-04 15:22:52
국정원 뇌물 박근혜 추가기소…"주사ㆍ옷값으로 사용"

[앵커]

국정농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뇌물 수수 혐의로 추가 기소됐습니다.

검찰은 35억원의 국정원 돈이 의상비와 주사비용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연결해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이소영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검은 오늘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아 쓴 혐의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추가 기소했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재임 기간 4년에 걸쳐 모두 36억원이 넘는 국정원 돈을 직접 받거나 요구했다며, 뇌물수수와 국고손실 혐의를 적용해 재판에 넘기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안봉근 전 비서관을 통해 남재준 당시 국정원장에게 돈을 요구한 것이 4년간 이어진 '상납'의 시작이라고 봤습니다.

청와대 살림을 맡았던 이재만 전 비서관이 청와대 개인금고에 돈을 두고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대통령비서실 특수활동비는 집행내역을 엄격히 기록하는만큼 따로 사용할 자금을 마련해 비밀스럽게 관리한 것으로 보인다고 검찰은 전했습니다.

[앵커]

박 전 대통령이 이 돈을 사적으로 썼다는 것이 검찰의 주장인데 구체적으로 어디에 사용했는지도 확인됐습니까?

[기자]

네. 박 전 대통령이 직접 받은 돈은 무려 35억원입니다.

검찰은 이 중 절반 가량이 주사시술 비용과 의상비 등 사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매달 1천만원이 이영선 전 행정관에게 전달돼 박 전 대통령의 주사 시술비와 사저 관리비 등으로 쓰였고요.

최순실씨 등 측근과 통화하기 위해 만든 51대의 차명 휴대전화 비용으로만 1천300만원 가량이 나갔습니다.

'문고리 3인방' 역시 매달 최대 800만원의 추가 활동비와 명절비 등 10억원에 가까운 돈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돈을 관리하는 이 전 비서관은 35억원 중 나머지 절반은 쇼핑백에 포장해 박 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최씨와 고영태씨가 운영하던 대통령 전용 의상실 운영비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박 전 대통령이 끝내 검찰 조사를 거부하면서 이 부분은 구체적인 사용처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비선 실세'로 불리는 최순실씨도 여기에 관여했습니까?

[기자]

일단 이 부분과 관련해 최순실씨의 혐의는 이번에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검찰은 최씨가 이 부분에도 깊숙이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특검이 압수했던 최씨의 수첩에서 3인방에게 지급된 명절 휴가비가 정확하게 기록된 메모가 발견됐으며, 이 전 비서관이 쇼핑백에 특수활동비를 담아 전달할 때 최씨가 박 전 대통령과 함께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검찰은 이중 일부가 더블루케이의 설립 자금으로 쓰인 정황이 드러났다며, 최씨가 사적 이익을 취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씨도 검찰 조사를 거부해 구체적인 개입 경위와 내역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한편 검찰은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자체 여론조사를 하고 국정원 돈으로 대금 5억원을 지급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스니다.

이 부분에도 박 전 대통령이 개입한 사실이 확인되면 상납 액수가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이소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