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입찰 공고는 형식일 뿐"…쓰레기 처리 담합 의혹

사회

연합뉴스TV "입찰 공고는 형식일 뿐"…쓰레기 처리 담합 의혹
  • 송고시간 2018-01-05 21:43:24
"입찰 공고는 형식일 뿐"…쓰레기 처리 담합 의혹

[뉴스리뷰]

[앵커]

공식 입찰을 거치지 않고 지자체와 임의로 계약을 이어가고 80억 가까운 나랏돈도 사실상 좌우해 온 쓰레기 처리 업체들이 있습니다.

하천 인근은 무단으로 쓰레기 수거차량 주차장으로 이용됐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한 지자체의 생활폐기물 운반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입니다.

하지만 기존 위탁업체들이 단 한 곳도 지원하지 않으면서 입찰은 무산됐고, 구청이 임의로 업체를 선정하는 수의계약으로 재계약은 이뤄졌습니다.

<탈락업체 관계자> "공고문은 하나의 형식에 불과하고 기존 업체가 수의계약을 했던 그대로 계약을 할 거라고 하더라구요."

구청은 기존 업체가 아무도 지원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알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기존 위탁 업체 중 한 곳은 지난해 음식물쓰레기 4천 5백톤 가량을 이중으로 청구하고 약 8억원을 받아가 내부 감사가 진행 중인데, 음식물 쓰레기 스티커 발부로 책정되는 80억에 가까운 예산 관리도 사실상 기존 위탁 업체들 손에 달렸습니다.

<김미영 / 노원구 구의원> "모든 납부 필증의 판매 및 관리를 위탁업체에게 맡기고 있어요. 업체의 자료로만 비용을 지급하는 형태가 되는거죠."

재고량에 대한 고려 없이 기계적으로 예산을 책정하는 사이 57만장, 18억원 이상의 스티커가 소각되기도 했습니다.

업체들은 지난 2년간 사회보장적수혜금까지 3억원 넘게 받아왔습니다.

주차공간에서도 문제는 이어집니다.

하천 인근에 있는 공용 부지입니다.

업체들은 정식 허가를 받지 않은 채 쓰레기 수거 차량들의 주차장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체들에 대해선 주민 300명 이상의 서명을 모아 다음주 국민감사 청구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