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위안부 피해자 생존자 31명으로…정부 후속조치 '잰걸음'

사회

연합뉴스TV 위안부 피해자 생존자 31명으로…정부 후속조치 '잰걸음'
  • 송고시간 2018-01-06 20:36:05
위안부 피해자 생존자 31명으로…정부 후속조치 '잰걸음'

[뉴스리뷰]

[앵커]

새해 들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한 분이 또 세상을 떠났습니다.

할머니들이 생전 '제대로된 사과'를 받을 수 있는 날이 이제 정말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정부는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에 대한 후속 조치를 준비 중입니다.

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13살 때 공장에 데려다주겠다는 말에 속아 일본군에 강제동원된 뒤 성노예 생활을 했던 임 모 할머니가 향년 89세로 별세했습니다.

2015년 한일 합의 이후 세상을 떠난 피해자는 모두 16명.

이로써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중 생존자는 31명으로 줄었습니다.

<윤미향 /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 "할머니들 연세가 또 한 해가 지나감에 따라 굉장히 힘든 상황이 됐어요. 할머니들이 언제 빨리 사죄를 받을 수 있을까 얘기를…입만 여시면 그런 말씀을 하시거든요."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 2015년 이뤄진 위안부 합의가 '잘못된 합의'였다며 공식 사과한 것을 시작으로, 여성가족부는 정현백 장관이 직접 위안부 피해 할머니 등을 면담하며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의견을 듣기로 했습니다.

<김민아 / 여성가족부 복지지원과장> "피해 할머니들이나 관련되신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향후 화해·치유재단의 방향이나 정부가 기념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방향성을 최대한 반영해서 대책을 수립…"

외교부도 강경화 장관이 직접 할머니들을 만나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오는 8일 서울에서 국장급 협의를 열어 한일 위안부합의 후속조치 등 현안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