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다스 횡령' 경리직원 등 이르면 이번주 소환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다스 횡령' 경리직원 등 이르면 이번주 소환
  • 송고시간 2018-01-10 21:33:30
검찰, '다스 횡령' 경리직원 등 이르면 이번주 소환

[뉴스리뷰]

[앵커]

'다스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르면 이번 주말 의혹의 중심에 있는 경리팀 여직원을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기존 120억원 외에 추가 비자금 여부도 살펴보고 있는 수사팀은, 공소시효 연장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다스 고발사건 수사팀은 이르면 이번 주말, 회삿돈 120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 전 경리팀 여직원 조모씨 등을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정호영 특별검사팀은 2008년, 조씨가 협력업체 직원 이모씨의 도움을 받아 120억원을 개인적으로 횡령했다고 결론 내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 돈이 '윗선' 개입으로 마련된 회사 차원의 비자금으로 다스의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상황입니다.

검찰은 조씨를 시작으로 조력자 이씨, 당시 결재라인에 있었던 전무와 사장 등을 줄줄이 소환해 자금의 성격을 규명할 예정으로 앞서 특검의 결론과 달라질지 주목됩니다.

아울러 수사팀은 일각에서 제기된 '추가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당시 다스 관련 모든 자금의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기존 자료뿐만 아니라 새로운 계좌 등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추적·분석하고 있는 과정에서 추가로 비자금이 파악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사팀은 계좌 분석 등 작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검사 2명과 수사관 등을 추가 투입해 수사팀 규모를 최근 20명으로 늘렸습니다.

한편, 종전 비자금과 관련 적용 혐의들에 대한 공소시효가 끝난 것으로 판단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던 수사팀은 계좌추적 등 과정에서 공소시효가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미묘한 입장 변화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