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日출연 위안부 치유금 10억엔 처리 방향 고심

사회

연합뉴스TV 정부, 日출연 위안부 치유금 10억엔 처리 방향 고심
  • 송고시간 2018-01-12 21:38:58
정부, 日출연 위안부 치유금 10억엔 처리 방향 고심

[뉴스리뷰]

[앵커]

일본 정부가 출연한 위안부 피해자 치유금 10억엔의 처리 방향을 놓고 우리 정부가 고심하고 있습니다.

계속 쓰는 건 모양새가 이상하고 일본에 돌려주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봉석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위안부 합의 TF의 결과보고서 발표 이후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엔을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처리 방향에 대해선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 단체 등의 의견을 들은 뒤 일본 정부와 협의한다는 계획입니다.

<강경화 / 외교부 장관> "일본 정부가 출연한 화해·치유재단 기금 10억엔은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고 이 기금의 향후 처리방안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와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일본에 돌려주고 싶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지만 문제는 상황이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우선 일본측은 우리측의 10억엔 처리 문제와 관련한 협의 요구에 전혀 응하지 않을 공산이 큽니다.

특히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우리 정부의 위안부 합의 관련 새로운 방침에 대해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노규덕 / 외교부 대변인> "우리 정부는 한일 간 역사문제 해결과 양국관계 발전과 협력을 조화롭게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일본 측이 우리 정부의 이러한 입장을 십분 이해하고, 이에 적극 호응하여 올 것을 기대합니다."

일방적으로 일본에 10억엔을 돌려주는 일도 합의 파기는 없다는 우리 정부의 발표와 배치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10억엔 처리 문제는 장기간 표류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정부도 장기과제로 두려는 분위기입니다.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엔, 우리돈 107억원 가운데 일부 위안부 피해자에게 지급된액수를 빼면 현재 남은 금액은 61억원 가량입니다.

연합뉴스TV 이봉석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