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권한은 덜고 통제는 더하고…국정원 오명 벗을까

사회

연합뉴스TV 권한은 덜고 통제는 더하고…국정원 오명 벗을까
  • 송고시간 2018-01-14 20:11:45
권한은 덜고 통제는 더하고…국정원 오명 벗을까

[뉴스리뷰]

[앵커]

그동안 역대 정권들은 정보기관의 정치개입 금지를 약속해왔지만 국가정보원의 일탈 행위를 완전히 막아내지는 못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이번에야말로 국정원을 오로지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기관으로 재탄생시키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정보원의 모태는 1961년 세워진 중앙정보부입니다.

당시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는 슬로건은 40년 가까이 유지되며 국정원의 활동을 상징해 왔습니다.

하지만 국정원은 역대 정권마다 핵심 권력의 측근들이 수장을 맡으며 반정부 세력을 제거하는 업무에 역량이 집중됐습니다.

1980년 전두환 정권이 들어선 뒤 중앙정보부는 국가안전기획부로 간판을 바꿨지만 정권유지를 위한 활동은 오히려 강화됐습니다.

1999년 김대중 대통령 취임 후 지금의 이름을 갖게 된 국정원.

이후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키며 대북정책을 총지휘하는 기관으로 탈바꿈했지만 도청 의혹에 휘말리는 등 정치 활동의 유혹을 완전히 끊어내지는 못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국정원은 또다시 새로운 출발선 위에 섰습니다.

대공 수사에서 손을 떼는 등 권한은 덜고, 통제는 더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조국 / 민정수석> "국정원은 지금까지 감사원의 감사를 받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국정원도 감사원의 감사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지난 보수 정권의 국정원장 대다수가 국정농단에 연루되며 오명을 쓴 국정원은 '대외안보정보원'으로 명칭부터 바꾼다는 계획입니다.

청와대가 밝힌 대로 대북ㆍ해외 부분에만 전념하며 최고수준의 전문정보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