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가기록원에도 블랙리스트"…전 원장 수사 의뢰 권고

사회

연합뉴스TV "국가기록원에도 블랙리스트"…전 원장 수사 의뢰 권고
  • 송고시간 2018-01-15 21:45:02
"국가기록원에도 블랙리스트"…전 원장 수사 의뢰 권고

[뉴스리뷰]

[앵커]

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기록원에도 '블랙리스트'가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기록관리혁신TF는 당시 국가기록원장을 수사 의뢰할 것을 기록원에 권고했습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기록원이 2015년 정종섭 당시 행자부장관에게 제출한 현안보고서입니다.

조직 쇄신 배경에 '외부 진보 좌편향 인사와 네트워크 형성', '정부 정책에 반하는' 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어 '문제 위원 20명을 단계적으로 교체 추진'한다는 대목이 눈에 띕니다.

또다른 보고서에는 세계기록총회 사무총장에 '문제 인사 선출 시도가 있었으나 저지'했다는 내용도 확인됩니다.

민간인사들로 구성된 기록관리혁신TF가 박근혜 정부 당시 진보 성향 인사들에 대한 국가기록원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리스트 실재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다면서도 이소연 현 국가기록원장 등이 포함됐을 것으로 봤습니다.

<안병우 / 국가기록관리혁신TF 위원장> "당시 국가기록원장을 수사 의뢰할 것을 권고합니다. 수사과정에서는 이와 관련된 상급기관의 역할에 대해서도 엄중히 조사할 것을 촉구합니다."

반면 박동훈 전 원장은 '블랙리스트' 주장과 관련해 "임기 종료 후 교체 검토 인원을 추산한 것이었고, 인사도 없었다"며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아울러 기록관리혁신 TF는 2008년 '노무현 전 대통령 기록물 유출' 고발 사건을 이명박 정부가 주도한 사실도 밝혔습니다.

당시 대통령실 기획관리비서관실이 기록원장에게 고발장 초안과 증거자료를 보낸 사실을 확인하고 진실규명을 권고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