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대통령 "정부 확 바뀌어야"…'국민 체감' 혁신 강조

정치

연합뉴스TV 문 대통령 "정부 확 바뀌어야"…'국민 체감' 혁신 강조
  • 송고시간 2018-01-16 17:53:39
문 대통령 "정부 확 바뀌어야"…'국민 체감' 혁신 강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가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2022년까지 여성 고위공무원단을 10%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말했는데요.

정부 운영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설명이었습니다.

고일환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 대통령> "2018년도 국정목표는 국민의 삶이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변화의 시작은 정부부터 좋아지는 것이고 정부가 확 바뀌고 있다는 것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부혁신이 필요합니다."

정부를 혁신하겠다고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혁신 방향은 국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이 정책과정 전반에 더 깊게 참여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정부 운영은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인사에서 예를 들자면 2022년까지 여성 고위공무원단을 현재 6.1% 에서 10%, 또 공공기관 여 임원을 10.5% 에서 20% 까지 높이는 여성관리자 임용목표제를 적극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인사와 예산, 조직운영 시스템도 공공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도록 개편해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혁신 주체는 공무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공무원의 과다한 국회출석에 대한 비효율성 문제와 관련해선 이낙연 총리에게 "국회와 잘 협의해 획기적으로 줄여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부처 간 협의와 입장조율에 들어가기 전에 각 부처의 입장이 먼저 공개돼 정부부처 간 엇박자나 혼선으로 비춰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문 대통령은 최근 법무부가 가상화폐거래소 폐지 방침을 밝힌 뒤 벌어진 엇박자 논란을 언급하며 각 부처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김영란법' 개정안과 관련해 "선물가액 범위를 완화했지만 축의금과 조의금을 낮춰 청렴사회로 가는 의지와 방법을 훨씬 강화했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고일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