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특별대담] 올해 외교부 업무보고에 담긴 내용은

정치

연합뉴스TV [특별대담] 올해 외교부 업무보고에 담긴 내용은
  • 송고시간 2018-01-19 20:06:33
[특별대담] 올해 외교부 업무보고에 담긴 내용은

<출연 : 강경화 외교부 장관>

평창동계올림픽과 남북관계, 한반도 주변국들과의 외교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정부의 해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 이 시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모시고 관련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 먼저 올해 외교부의 업무보고에는 어떤 내용들이 담겼는지 설명해주신다면요?

<질문 2>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정상급 인사들이 다수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평창올림픽을 어떻게 외교적으로 좋은 기회로 활용할 생각인가요?

<질문 2-1> 평창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대표단 중 유엔의 대북제재 대상 인사가 포함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보는지?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이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한국정부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질문 2-2> 밴쿠버 회의에 참가하고 오신 소감과 평가는 어떻게 되십니까?

<질문 3> 외교다변화를 주요 과제로 제시하면서 신남방·신북방 정책을 강조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전에도 비슷한 정책들이 추진된 것으로 알고 있다. 과거와 다른 점은 무엇인지요?

<질문 4> 국민외교와 재외국민보호를 강화하기 위하여 '국민외교센터', '해외안전지킴센터'를 설치하기로 하였는데, 구체적 계획은 무엇입니까?

<질문 5> 연두업무 보고에 포함된 근무혁신(공통과제) 이외에, 지난 9.29. 발표된 외교부 혁신 로드맵의 경우 지금까지 얼마만큼 이행이 되고 있는지? 또한 향후 계획은 어떠한지요?

<질문 6> 공정·균형·개방 인사 실현을 위한 구체 계획은? 이러한 인사혁신이 오히려 역차별을 초래하거나 외교역량을 약화시킬 가능성은 없는지요?

<질문 7> 2018 다보스 포럼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참석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십니까?

[뉴스19]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