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까다로워지는 가상화폐 거래…시장 진정효과는 미지수

사회

연합뉴스TV 까다로워지는 가상화폐 거래…시장 진정효과는 미지수
  • 송고시간 2018-01-20 20:36:16
까다로워지는 가상화폐 거래…시장 진정효과는 미지수

[뉴스리뷰]

[앵커]

정부가 내건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가 이달 말 도입됩니다.

은행들의 자금세탁 방지의무도 한층 강화되는데요.

거래를 투명화하자는 것이지만 계좌 발급부터 거래까지 좀 더 불편하게 해 과열된 시장을 잠재우는데 더 무게를 둔 것으로 분석됩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이달 말부터는 가상화폐를 거래하려는 사람은 자신의 실명계좌와 가상화폐 가상계좌의 은행이 일치할 때만 입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빗썸에서 농협은행 가상계좌와 신한은행 실명계좌를 통해 거래하던 사람은 자신 명의의 농협 계좌를 만들거나 신한은행에서 가상계좌를 받아야 합니다.

거래한 사람을 좀더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자금세탁이나 청소년의 거래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가상화폐 실명확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은행들은 다음주 확정될 자금세탁방지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달 말쯤부터 신규 계좌 발급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금융당국은 규제 강도를 더 높여 은행에 고객의 거래 목적과 자금출처 확인 의무를 지우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투자자는 물론, 은행도 가상화폐 관련 거래를 하기 불편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투기 과열도 식힐 수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계산인데 거래량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지는 미지수입니다.

<성태윤 /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투명하지 않은 돈줄이 끊어져서 제대로 거래가 이뤄지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고…일반적인 투자자는 직접 영향을 받는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일단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거래소 폐쇄 여부와 무관하게 은행을 통해 가상화폐시장에 대한 간접압박의 강도를 높여나갈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