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상화폐 '제도화 vs 규제' 논란…스웨덴 정부차원 발행 첫 추진

세계

연합뉴스TV 가상화폐 '제도화 vs 규제' 논란…스웨덴 정부차원 발행 첫 추진
  • 송고시간 2018-01-23 09:57:32
가상화폐 '제도화 vs 규제' 논란…스웨덴 정부차원 발행 첫 추진

[앵커]

가상화폐를 어째야 하나, 세계 각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금융상품으로 인정하는 나라도 투기로 봐 규제하는 나라도 많습니다.

이런 논란 속에 스웨덴은 법정통화를 가상화폐로 대체하는 방안을 전격 추진하고 나섰습니다.

홍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현금을 만질 일 없는 요즘, 금융정보가 저장된 메인서버는 항상 해킹의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영화 '다이하드4.0' 中> "첫째로 교통, 둘째로 금융과 통신, 셋째로 가스·수도·핵무기 등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어요."

가상화폐를 가능케 한 블록체인은 거래가 일어날 때마다 정보가 무수히 많은 개인 컴퓨터에 동시에 저장되기 때문에 해킹이나 조작이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가상화폐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각 국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적극적인 나라는 스웨덴, 세계 최초로 금과 교환이 안되는 불태환화폐를 도입한 나라답게 아예 법정화폐를 가상화폐로 전환하는 혁신을 추진 중 입니다.

영국은 가상화폐 생태계를 선점해 브렉시트의 충격을 최소화하면서도 미래 세대 금융의 중심으로 치고 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미국도 비트코인을 시카고 선물거래소에 상장, 일단 가상화폐를 제도권 내에 편입시켰습니다.

하지만 기축통화국으로서 막대한 화폐주조차익을 누리고 있는데다, 사실상 무제한적인 재정정책을 펼칠 수 있고, 무역적자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상황에서 달러를 대체할 새로운 국제 통용 수단으로의 가상화폐를 그냥 인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본도 금융상품의 일종으로 가상화폐의 가능성을 인정, 조심스레 제도권 편입을 추진 중입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러시아 등과 더불어 일단 규제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

도입 초기 투기의 장으로 전락, 사행성을 잡는데 정부의 초점이 맞춰지면서 일각에선 가상화폐의 장점과 가능성을 선점할 기회마저 잃는 것 아니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홍정원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