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세먼지 한중 공동으로 잡는다…지자체 저감책 지원

사회

연합뉴스TV 미세먼지 한중 공동으로 잡는다…지자체 저감책 지원
  • 송고시간 2018-01-24 19:45:38
미세먼지 한중 공동으로 잡는다…지자체 저감책 지원

[앵커]

환경부가 중국발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 양국간 미세먼지 저감협력 공동선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 등 지자체의 자체 저감조치에는 권한을 더 많이 주는 쪽으로 지원할 방침입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업무보고에서 환경부는 한·중 정상회담 때 '미세먼지 공동선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와 정책 협력을 강화하는 '청천(靑天) 프로젝트' 입니다.

중국 12개 성에서 미세먼지 저감 실증사업을 벌이고, 저감기술 협력분야도 늘려갈 계획입니다.

중국을 넘어 동북아청정대기파트너십 출범도 준비합니다.

국내적 요인을 잡기 위해선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지를 서울에서 인천·경기까지 확대하고, 11만6천대 조기 폐차를 지원합니다.

논란을 빚은 미세먼지 측정기 위치와 높이를 개선하면서 학교 인근에 더 많이 둘 계획입니다.

서울시 등 지역별 미세먼지 저감책에 대해 환경부는 지자체에 권한을 더 많이 주는 쪽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김은경 / 환경부장관> "조치들을 취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하게 만들어주는 쪽으로 법을 개정할 생각입니다. 지방정부의 권한을 훨씬 더 위양해주는 쪽으로…"

환경부는 올 하반기 국가 화학물질 관리 로드맵도 수립합니다.

일단 염산 같은 유해화학물질을 인터넷으로 살 때 본인 확인을 의무로 하고, 가습기살균제 등 살생물질은 사전인증을 받게할 계획입니다.

수질 개선을 위해서는 통합 물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4대강 등의 녹조·중금속 오염 문제 논의에는 민간을 적극 참여시킵니다.

또 환경오염 피해자들에게 구제급여를 선지급하고, 3월부터는 카페 등에서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를 쓰면 음료값 10%할인과 리필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