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고교생까지 조직원 영입…폭력조직 이천연합파 일망타진

사회

연합뉴스TV 고교생까지 조직원 영입…폭력조직 이천연합파 일망타진
  • 송고시간 2018-01-24 21:47:19
고교생까지 조직원 영입…폭력조직 이천연합파 일망타진

[뉴스리뷰]

[앵커]

업주 등을 상대로 협박과 폭력을 행사해온 경기 이천지역 폭력조직원들이 무더기로 검거됐습니다.

고교생까지 조직원으로 끌어들이는가 하면 기강을 세운다며 조직 내부에서 집단폭행을 일삼았습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이른 새벽 교도소 정문앞에 건장한 청년 10여명이 누군가를 기다립니다.

출소하는 폭력조직원을 환영하기 위해 모인 것입니다.

이천연합파라는 이 폭력조직은 고교생 3명 등 미성년자까지 영입하며 세력을 확장했습니다.

유흥주점을 운영하는 한 조직원은 인근 노래방에 후배조직원들을 몰래 들여보내 불법 영업을 유도한 뒤 업주를 협박했습니다.

또 주류 판매 등 불법행위를 신고해 11곳이 문을 닫도록 했습니다.

대리기사 20여명을 고용해 무허가 콜택시 영업을 해 최근 4년간 1억3천여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겼습니다.

특히 조직의 기강을 세운다며 후배조직원들을 야구방망이 등으로 집단 폭행하기도 했습니다.

<탈퇴 조직원> "잘못을 하지 않아도 기강 잡는다고 정기적으로 저희가 빠따(방망이)로 맞고 그랬죠. 많이 폭행을 당하고…"

조직원들로부터 매달 회비를 갹출해 교도소 영치금과 벌금 대납, 변호사 비용으로 사용했습니다.

<이영노 /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조직범죄팀장> "세력을 확장하기 위해서 토착 폭력배라든지 싸움을 잘하는 학생들을 계속적으로 접촉하면서 새로운 조직원으로 가입시킨…"

경찰은 폭력조직원 46명을 범죄단체 구성혐의로 검거해 이중 손 모 씨 등 12명을 구속하고 나머지 34명을 불구속입건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