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간인 사찰 수사 청와대 문턱서 주춤…검찰 반격카드 고심

사회

연합뉴스TV 민간인 사찰 수사 청와대 문턱서 주춤…검찰 반격카드 고심
  • 송고시간 2018-01-26 17:37:50
민간인 사찰 수사 청와대 문턱서 주춤…검찰 반격카드 고심

[앵커]

장석명 전 청와대 비서관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며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사찰 은폐 의혹 수사가 또다시 청와대 문턱에서 일단은 멈춰서게 됐습니다.

검찰은 영장 재청구를 검토하는 한편 특수활동비의 다른 흐름에 대한 추적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소영 기자입니다.

[기자]

과거 이명박 정부가 민간인을 사찰하고, 이를 덮으려 했다는 의혹에 대한 세 번째 수사는 순풍을 타는 듯 했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으로 구속된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이 돈을 사찰 '입막음비'로 전달했다는 사실을 인정한 데다 지난 2012년 재수사에서 개인 돈으로 입막음비를 마련했다고 주장했던 류충렬 전 관리관도 장석명 전 비서관이 돈을 건넸다고 말을 바꾸며 '돈줄'의 윤곽이 드러난 것입니다.

영원히 묻히는 듯했던 입막음비의 출처가 밝혀지며 뻗어나가던 수사는 장 전 비서관의 구속영장 기각으로 청와대 문턱에서 주춤하게 됐습니다.

장 전 비서관의 신병이 확보되면 상관이었던 권재진 당시 민정수석을 시작으로 임태희 전 비서실장까지 줄줄이 소환될 전망이었지만 일단 숨고르기에 들어갔습니다.

검찰은 장 전 비서관이 관련자들과 계속해서 말맞추기를 해왔다며 추가 증거인멸 가능성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영장 재청구를 검토하는 한편 국정원 돈이 흘러간 것으로 의심되는 다른 경로에 대한 수사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습니다.

김윤옥 여사 측에 특수활동비가 건너갔다는 의혹과 관련해 부속실 관계자들을 잇따라 소환하는 한편 대북공작금이 정치인 사찰이나 청와대 상납금으로 사용됐을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소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