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밀양 세종병원 화재…희생자 증가 우려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워치] 밀양 세종병원 화재…희생자 증가 우려
  • 송고시간 2018-01-26 17:48:30
[뉴스워치] 밀양 세종병원 화재…희생자 증가 우려

<출연 : 이용재 경민대 소방행정학과 교수ㆍ안형준 한국초고층도시건축학회 연구원장>

오늘 아침 경남 밀양에 있는 세종병원에서 큰불이 났습니다.

이번 화재가 대형 참사로 이어진 배경으로는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과 노약자들이 많았던 점이 꼽히는데요.

중상자가 많아 사망자 수가 증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입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피해 상황부터, 화재 원인 그리고 정부 차원의 대처 상황까지 이용재 경민대 소방행정학과 교수, 안형준 한국초고층도시건축학회 연구원장과 함께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아침 경남 밀양 세종병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수많은 사상자가 속출했습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피해 상황과 화재 현장 수습 상황 좀 알려주시죠.

<질문 2> 밀양 세종병원은 어떤 곳이고 규모와 건물 구조는 어떻게 되어있고 소방시설 설치 상황은 어떻게 되어있나요?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고요?

<질문 3> 사망자가 이렇게까지 늘어난 이유는 뭔가요? 화재가 발생한 밀양 세종병원에는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과 노약자들이 다수였는데, 노약자나 환자들이 일반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처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봐야겠죠?

<질문 4> 오늘 오전부터 오후까지 상황을 보면 사망자 숫자가 초기 보도 1명에서 5시간여 만에 37명까지 늘어났습니다. 사망자가 이렇게 급속히 늘어난 원인은 무엇입니까?

<질문 5> 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병원은 정부의 의료기관 화재안전관리 매뉴얼 등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화재가 발생한 당시, 밀양 세종병원 직원들의 대처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가 있습니까?

<질문 6> 소방당국은 화재 현장에서 화상에 의한 사망자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말은 즉, 사망자 상당수가 연기 등으로 질식사 했다는 뜻으로 해석되는데요?

<질문 7> 소방당국의 초동조치에도 불구, 상당히 큰 인명피해가 확인되자 경찰은 이번 화재와 관련해 재난지휘본부를 꾸리고 사고 대처에 나섰습니다. 경찰은 화재 원인을 비롯해 어떤 내용들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8> 이번 참사는 제천 화재 참사가 발생한지 불과 한 달여 만에 발생했습니다. 두 사건의 공통점은 다중이용시설에서의 화재였단 점인데요. 다중이용시설이란 어떤 구조의 건물입니까. 또 다중이용시설에서 화재 시 대형 인명피해 발생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9> 지금 국민 사이에선 다중이용시설 대형화재에 대한 공포가 확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다중이용시설에서 화재를 경험하게 될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질문 10> 제천 화재 참사 발생 이후 상황을 살펴보면 화재 예방에 대한 대안 제시보다는 책임소재를 밝히는 일에 주력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오히려 화재에 취약한 건물 구조에 대한 대책이나 화재 예방 정책 보완이 우선시돼야 하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안형준 한국초고층도시건축학회 연구원장, 이용재 경민대 소방행정학과 교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