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성추행 피해 폭로' 검사, 직접 방송 나와 피해 주장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성추행 피해 폭로' 검사, 직접 방송 나와 피해 주장
  • 송고시간 2018-01-30 09:47:13
[뉴스초점] '성추행 피해 폭로' 검사, 직접 방송 나와 피해 주장

<출연 : 노영희 변호사>

한 여성 검사가 검찰 내부 통신망에 "법무부 간부 출신 선배 검사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현직 검사가 자신의 실명까지 내걸고 이같은 폭로를 한 것은 전례가 없는데요.

관련 내용, 노영희 변호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 자신의 실명까지 밝힌 서지현 검사가 검찰 내부 통신망에 성추행을 당했다며 글을 올렸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1-1> 성추행에 대한 사과는 커녕 부당한 인사 발령까지 받았다는 내용도 있던데요?

<질문 1-2> 통영지청 발령이 어떤 면에서 불이익이라고 볼 수 있는 건가요?

<질문 2> 지난해 7월,임은정 부부장검사가 관련 내용을 검찰 게시판에 한번 올렸다고 하는데요. 8년이나 지난 지금에서야 밝힐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뭘까요?

<질문 3> 성추행 당사자로 지목된 남자 검사는 어떤 입장입니까?

<질문 3-1> 혹여나 이 문제가 사실로 밝혀지게 된다면, 이미 퇴직한 남자 검사에게는 어떤 책임을 물을 수 있을까요?

<질문 4> 지난해 8월이었나요? 자신이 맡은 재판에 참여한 여검사를 성추행한 의혹을 받은 판사가 정직 한 달의 징계로 끝나 공분을 사지 않았습니까?

<질문 5> 일각에서는 검찰뿐 아니라 그동안 조직논리 하에 묵살됐던 법조계 내에서 억눌려 왔던 문제가 결국에는 터져나온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변호사 시험 합격자 중 여성이 4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렇게 법조계 내 여성 비율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존의 강압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검찰의 문화는 개선되지 않고 있는데요. 어떻게 해야 된다고 보십니까?

<질문 7> 서 검사는 글 말미에 '미투(MeToo)'라는 해시 태그를 달았습니다. '나도 당했다'는 의미의 '미투(MeToo)' 캠페인, 어떻게 시작된 건가요?

<질문 7-1> 미국 정계는 물론이고 법조계와 학계, 체육계, 문화계까지 전반으로 확산되기도 했다면서요?

<질문 8> 미국에서는 여성들의 용기있는 폭로와 연대로 해당 업계의 동료와 관계자, 또 사회 전체가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우리나라에서는 어떻습니까? 한때 문단 내 성폭력을 폭로하는 일이 있었는데요?

<질문 8-1> 하지만 지난해 '한샘 신입사원 성폭행' 사건을 봤을 때는 폭로의 대가 또한 가혹하지 않았습니까?

<질문 9> 최근에는 성폭력 피해자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에 대해서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동의 여부'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거부 여부'에 초점을 둔다는 건데요?

<질문 10> 이런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려면 사회적으로 어떤 분위기와 연대가 형성되어야 할까요?

[뉴스09]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