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북한 응원단 등 방남…강릉아트센터 점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현장] 북한 응원단 등 방남…강릉아트센터 점검
  • 송고시간 2018-02-07 14:55:22
[뉴스현장] 북한 응원단 등 방남…강릉아트센터 점검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ㆍ장광일 전 국방부 국방정책실장ㆍ문근식 한국국방안보포럼 대외협력국장>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응원단과 태권도 시범단 등 방문단 280명이 오늘 오전 경의선 육로를 통해 남측으로 내려왔습니다.

이로써 고위급대표단을 제외한 북한 대표단의 방남이 완료되었는데요.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장광일 전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문근식 한국국방안보포럼 대외협력국장과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북한 응원단의 방남은 2005년 8~9월 인천 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 이후 13년 만인데요. 먼저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북한 응원단은 대부분 20대로 보이는 젊은 여성으로 전날 만경봉 92호로 방남한 예술단처럼 검은색 털모자에 빨간색 외투 차림이었는데요. 보통 응원단이나 예술단은 어떤 식으로 선발이 되나요?

<질문 3> 북한 응원단은 '응원 준비 많이 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엔 "보시면 압네다. 지금 다 이야기하면 재미없지 않습네까"라고 하기도 했다고 해요?

<질문 4> 북한 응원단이 남측에서 열린 국제스포츠대회를 위해 방남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인데요. 과거 북한 응원단은 어떤 응원을 선보였나요? 그에 대한 반응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 5> 북한 응원단은 북측 선수들의 경기뿐 아니라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의 경기에도 응원전을 펼친다고 하죠? 이번에도 북한 응원단이 인기몰이를 하게 될까요?

<질문 6> 북한 예술단의 공연은 내일은 강릉에서 그리고 오는 일요일 서울에서 예정돼있는데요. 규모만 140여 명인 예술단원들 하루 종일 강릉아트센터에 머물면서 내일 있을 공연 준비에 매진하고 있다고 해요?

<질문 7> 이제 남은 것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이끄는 고위급대표단인데요. 북한은 고위급대표단을 내일 파견하겠다고 남측에 통지했지만 단원이 누군지, 방남 경로는 어떻게 되는지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이죠?

<질문 8>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유일한 여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이 대표단원에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도 커지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청와대는 9일 방남할 예정인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 대해 다른 국가수반급과 동등한 대우를 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문 대통령, 어떤 메시지 갖고 김영남 위원장을 만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0>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 참석 기간 동안 북미 접촉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북미대화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