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럼프 "핵개발 중단하면 우리도 2분안에 중단"

세계

연합뉴스TV 트럼프 "핵개발 중단하면 우리도 2분안에 중단"
  • 송고시간 2018-02-13 13:03:22
트럼프 "핵개발 중단하면 우리도 2분안에 중단"

[앵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핵개발국을 겨냥해 "핵개발을 중단하면 우리도 2분안에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런가 하면 한국과 중국, 일본을 향해선 무역전쟁을 거듭 예고했습니다.

워싱턴에서 강영두 특파원입니다.

[기자]

며칠째 대북관련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핵무기 개발국을 향해 "핵 개발을 중단하면 우리도 2분안에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주지사 등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사실상 모든 무기를 증강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새로운 핵전력을 현대화하고,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다른 나라들이 그것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해야합니다. 그들이 중단한다면 우리도 중단할 것입니다."

핵 개발국을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탄도미사일 실험을놓고 북한과 옥신각신했다"고 전했습니다.

백악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한국과 중국, 일본을 지목하며 거듭 '무역 전쟁'을 예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중국과 일본, 한국에 어마어마한 돈을 잃었습니다. 그들에게는 조금 껄끄럽겠지만 그들은 지난 25년간 살인적인 일들을 해왔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국정연설에서도 "불공정한 무역 협상의 한 페이지를 넘겼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이 자리에서 구체적인 조치 계획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국방과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 예산 등을 대폭 증액한 4조4천억 달러 규모의 2019 회계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예산안에는 1조5천억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견인하기 위한 연방 예산 2천억 달러도 배정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강영두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