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라이브 이슈] 美 플로리다 고교 총격 범인은 19세 퇴학생

세계

연합뉴스TV [라이브 이슈] 美 플로리다 고교 총격 범인은 19세 퇴학생
  • 송고시간 2018-02-16 11:02:10
[라이브 이슈] 美 플로리다 고교 총격 범인은 19세 퇴학생

<출연 : 배상훈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찰학과 학과장>

미국 플로리다 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으로 17명이 사망했습니다.

범인은 이 학교를 다녔던 퇴학생으로 밝혀졌지만 아직 정확한 범행 동기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부하를 강제 추행한 혐의로 체포돼 조사를 받은 현직 부장검사가 구속됐습니다.

검찰 내 성범죄에 대한 질타가 쏟아진 가운데, 첫 구속 사건이 발생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전문가 모시고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배상훈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찰학과 학과장 나오셨습니다,

<질문 1> 먼저 미국 플로리다 주에서 발생한 총격 사고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한 퇴학생의 총격으로 17명이 사망하고, 20여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자세한 사건 경위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어떻게 한시간 넘게 총을 난사할 수 있었지요. 그동안 경찰의 신속 대응은 왜 안 이뤄졌을까요?

<질문 2> 범행 동기를 놓고 경찰과 연방수사국(FBI)이 공조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3> 총격범이 범행 당시 화재경보기를 작동시켰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이런 행동을 한 이유는 뭘까요?

<질문 4> 총격범은 범행 후 대피하는 학생들의 무리에 섞여 학교를 빠져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방독면까지 쓰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화재경보기를 작동한 것과 방독면을 준비한 부분에서 사전에 치밀한 준비를 했던 것 같습니다. 범행을 저지르기 전 이상 징후는 없었나요?

<질문 5> 이렇게 이상 징후가 있었음에도 어떻게 총기를 소지할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6> 플로리다 총기 참극으로 미국 사회가 충격에 빠진 가운데 워싱턴 주에서는 일기장에 학교 총격 계획을 자세히 적어놓은 10대가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미국내 청소년의 총격 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7> 올 들어 미국내 중·고등학교에서 벌써 4번째 난사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더 강력한 총기 규제를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질문 8> 지금부터는 부하 직원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체포돼 조사를 받은 현직 부장검사가 구속된 사건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법원은 "증거인멸 및 도망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는데요. 결과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김 부장검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럴 경우 구속 여부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질문 10> 김 부장검사는 이외에도 추가 성추행 의혹이 검찰 내에서 불거진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추가 의혹은 어떻게 조사가 진행 되는건가요?

<질문 11> 성추행 조사단은 서지현 검사 성추행과 인사 불이익 사건에 대한 수사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사항은 어떻습니까?

<질문 12> 가해자로 지목된 안태근 전 검사장은 이르면 다음 주 중으로 소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성추행 의혹과 인사개입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모두 처벌 가능합니까?

지금까지 배상훈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찰학과 학과장과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